[소비자행동론] 소비자, 상표 그리고 패스트푸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 소비의 관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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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 팀 과제의 개요 및 연구방법

2. 주요브랜드 overview
- 패스트푸드 주요 브랜드(롯데리아, 맥도널드, KFC, 버거킹)의 overview

3. 개별응답자 분석
- 6명의 응답자에 대한 라이프스타일 및 패스트푸드 소비에 대한 개별분석

4. Cross-case analysis
- 개별응답자 분석을 바탕으로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적 차원을 교차분석

5. 제언
- 팀 과제 수행을 통해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한 패스트푸드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의 제언

6. 끝마치며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서울의 어느 거리, 두 남녀가 서 있다. 남자는 여자를 바라보며 쓸쓸한 시선을 던진다. 남자의 입술만 바라보는 여자는 남자의 입에서 무슨 말이 나올지 못내 조마조마하다.
“기다리지 마라. 이제 들어가면 한동안 너 못 볼 텐데. 너 힘들어하는 꼴 차마 내가 못 보겠다.”
남자의 입에서 드디어 나온 몇 마디. 설마설마 했던 그 말들이 뱉어져 나오자 여자의 눈에선 몇 방울 눈물이 흘러내렸다.


외부세계에 있는 어떤 사물이나 사건을 받아들일 때 수용자의 경험이나 가치관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굳이 심리학의 이론을 들추어 내지 않아도 잘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위에 제시된 하나의 사건을 살펴보자. 수용자는 자신의 상태가 경험에 비추어 서로 다른 반응을 할 것이다. 수용자가 만약 곧 군대를 가야하거나 현재 군복무중인 20대 초반의 남성이나 그런 남자친구를 가지고 있는 여성이라면 위의 사건을 보고 남성이 군대를 가기 전에 여성에게 헤이지자고 말을 하는 것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다. 수용자가 20대 후반으로 해외 유학이나 해외로 파견 근무를 앞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위의 경우를 남성이 해외로 나가기 전에 여자친구에게 헤어지자고 말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만약 수용자가 다수의 수감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수용자는 위의 경우를 보고 남성이 자수하기 전에 여자친구에게 결별을 선언하는 장면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처럼 5줄의 짧은 글을 읽을 때에도 사람의 경험이나 가치관이 작용한다. 하물며 여러 가지 기준으로 수차례 판단하고 돈을 쓰면서 행하는 소비행동은 오죽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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