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디자인경영 - 쌈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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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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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구 배경 및 목적 3
2디자인경영이란? 4
-Case Study : ㈜쌈지 SSAMZIE 8
포인트 1 : 디자인 부서가 제품 개발을 주도하라 11
포인트 2 : 디자인 경영을 Value Chain 전분야로 확장하라 12
포인트 3 : 자기 회사만의 ‘디자인 언어’를 만들어라15
포인트 4 : 트렌드를 앞서가는 디자인을 추구하라 17
포인트 5 : 디자인에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라 18
3기타사례 (쌈지 外) 21
4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2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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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 및 목적
지금 21세기는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와 더불어 지식과 기술이 중심이 되는 고부가 가치 경쟁체제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세계 각국은 자국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식기반산업에 대한 투자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 하에서 인간의 창의성과 감성가치에 바탕을 둔 혁신적인 디자인이야말로 첨단기술과 마찬가지로 무역장벽을 뛰어넘어 새로운 국가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요소라 아니할 수 없다
한 예로,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은 「거듭나는 디자인」이라는 제목의 커버스토리에서 ‘우리는 디자인 경제를 향해 돌진하고 있다’ 고 보도했다 전산화와 신소재의 개발 등으로 상품가격과 기능의 평준화가 이루어져서 디자인이 곧 경쟁력의 핵심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디자인 경제는 물질적 풍요와 기술이 문화와 마케팅을 만난 교차로 이므로, 멋을 아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디자인 황금시대가 열린다고 전망했다
우수한 디자인 개발이야말로 제2의 기술개발이요, 상품의 부가가치를 단기간에 급격히 높일 수 있는 지름길이다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패턴이 ‘기능적 소비’ 에서 ‘기호적 소비’로 이행하면서 디자인은 소비자의 핵심적 상품구매 기준이 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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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경영/ 정경원
디자인혁명, 디자인 경영 /조동광
디자인 경영 전략/김호곤
오감브랜딩 / 마틴 린드스트롬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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