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가상조직, 모듈조직, 전략적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1) 가상조직의 개념
(2) 모듈조직의 개념
(3) 전략적 제휴의 개념
2. 본 론
(1) 가상조직(기업)사례
(2) 모듈조직 사례
(3) 전략적 제휴 사례
3. 결 론
(1) 비교분석
(2) 시사점
- 본문내용
-
1. 서 론
요즘과 같은 경영 내ㆍ외부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로 인해 전 통적인 기업조직으로는 이러한 변화에 적응키 힘들어졌다. 그에 대한 대책으로 기 업들은 새로운 미래조직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이에 나타난 것이 가상 조직/ 모듈조직/ 전략적제휴이다. 이 세 조직의 출현으로 인해 기업은 더욱더 환경 의 변화에 기민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1) 가상조직의 개념
가상조직을 특정 대기업 내부의 경영독립체 사이에 혹은 독립적인 기업들 사이의 기회주의적인 핵심역량의 연계로 정의한다.
가상조직은 기본적으로 일개 기업이 개별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 효율적으로 경쟁을 할 수 있게 하는 메커니즘이다.
➀ 공급자와 고객을 일체감 있게 연결하는 것
➁ 제품 아이디어-시제품-상용화의 과정을 단계별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거의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것
➂ 직접 경쟁자들이 자원을 공동 출자 관리함으로써 실제보다 훨씬 큰 힘을 발휘하는 것
➃ 개별기업이 한 제품의 주요부품을 모두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기업들이
기존의 비즈니스를 그대로 운영하며 새로운 시장/제품 기회가 생겼을 때 그에 참여해서 부품을 분담하여 개발하는 것.
가상조직이란 한마디로 특정한 조직이 그 구성요소 중 물리적 속성을 결여하 고 가상의 공간에 발현된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권영철 (1994)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김문건, “미래형 기업은 어떻게 만들까”, 한국경제신문, 2002.04.08
김인수, “세계가 두려워할 미래의 한국기업 어떻게 만들 것인가?” (2001년판) 삼성경제연구소
아오키 마사히코 외 1명, “모듈화 : 새로운 산업 Architecture의 본질”, 2002
LG경제연구원
예병일의 경제노트, “간소하고 유연한 아메바 조직 경영”, 2006.03.24
이광현 세계 초일류 기업이 선택한 전략‘아웃소싱’의 열풍이 한국에 휘몰아친다! 한국능률협회 출판 1999.01.20
이학종, 무한계시대의 전략 경영. 박영사. 1997
인사임금사례총람 (1999년판) 한국경영자총협회 삼성물산의 아웃소싱 운영사례
최우열, “나이키사의 아웃소싱 전략”, 매일경제신문, 1996.12.10
최재열, 심화섭, 정인서, “조직이론의 현재와 미래”, 1999, 학문사
국내 중소기업간 가상기업 구현을 위한 가상기업중계자 모델에 관한 연구 http://register.itfind.or.kr/Report/200201/IITA/IITA-0309/IITA-0309.pdf (A study on the Virtual Enterprise Broker Model to Implemant SMEs-oriented VE) 한국전산원
동아일보 2006-03-08 김창원기자: 아홉난쟁이 뭉쳐 거인이 되다…가상기업 ‘몰드존’ 성공비결
매일경제 2006-01-11: 삼성이 소니꺾은 비결은
지식경영시대의 가상기업 http://register.itfind.or.kr/Report01/200401/IITA/IITA-0406-038/IITA-0406-038.pdf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