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존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
1) 인문주의 교육의 언어주의와 고전 중심주의에 대한 반발
2)자연과학의 발달과 지리상의 발견

2. 실학주의 교육의 성격
1)인문적 실학주의
2)살회적 실학주의
3)감각적 실학주의

3.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1) 인문주의 교육의 언어주의와 고전 중심주의에 대한 반발
- 16세기 교육의 목적이 고전어나 문학 작품을 암송하는 것으로 변질.
- 시세로 작품을 학습하고 암기하는 것으로 변질된 시세로(cicero)주의에 빠진 교육의 폐 단을 고쳐야 한다는 개혁적 사고로 출발.

2) 자연과학의 발달과 지리상의 발견
- 자연과학의 발달 : 인쇄술, 증기기관, 나침반, 망원경 등 발명
☞새 항로 및 신대륙 발견, 탈 유럽적 세계관으로 확대 : 인간의 실제적인 삶의 문제에 대한 관심을 증대, 과학적 탐구 정신 활성화.

3) 과학적 탐구 정신의 활성화
- 새로운 과학적 연구 방법론의 영향 : 교육 영역의 전반에 대한 반성.
ex) 베이컨의 경험론(empiricism)

* 경험론 VS 합리론 : 과학적 방법을 통한 지적 탐구를 가능하게 한 계기
실학주의 교육 사상의 주요 원리.
인간의 능력을 신뢰하여 자연 정복의 자신감 드러냄.

참고문헌
 박의수 -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 노상우 -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 조무남 -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 몬로 - 교육사개설.
 연세대 교육철학회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실존주의 교육철학
  • 차 례 교육 철학의 역사 1. 실존주의의 등장배경 2. 실존주의의 개념 3. 실존주의의 발전과정 4. 실존주의의 철학적 특징5. 실존주의와 교육학6. 실존주의의 교육 철학7. 실존주의가 말하는 교사상 8. 실존주의 교육의 의의와 한계 1. 실존주의의 등장배경고대사회에서는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신비감을 가지고 변화무쌍한 자연에 순응함이 인간의 유일한 목적이었었다. 하지만 중세로 접어들면서 인간의 관심은 인간과 자연은 물론 우주

  • [교육학개론] 현대 교육사조 실존주의 교육 -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실존주의의 인간관, 실존주의의 교육이념 및 교육원리,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관점
  • 실존주의의 교육이념 및 교육원리실존주의의 입장에서 교육문제를 체계적으로 논의한 학자는 볼르노(O. F. Bollnow)이다. 그는 『실존철학과 교육학』이라는 저서를 통해서 실존에 맞는 새로운 교육관을 정립할 것을 역설하였다. 볼르노는 비연속적 형식교육의 가능성’을 강조하면서 교육에서의 만남을 중요시하였다. 즉, 만남이 교육에 선행한다’고 했다. 교육 이전에 만남이 있었다는 것이다. 만남으로 인해서 일깨워져 비로소 진정한 교육이 이루

  • [교육철학]실존주의와 체육교육과의 관계에 대한 견해
  • 실존주의에서 말하는 지식과 진리는 보편적, 추상적 관념으로 저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 주체의 삶 속에 구체적인 의미를 부여하며 존재하는 것이다. Ⅱ.실존주의의 교육 및 체육실존주의자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볼노브와 부버에 의해 구체화되었다. 그리고 모리스, 닐러 등은 실존주의 가 교육학에 반영된 모습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볼노브는 전통적 교육관을 기계적 교육관과 유기적 교육관으로 나누었다. 기계적 교육관은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실존주의자들은 학교교육이라는 형태를 어떤 면에서는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에 있다. 그들은 학교라는 것이 오히려 인간의 개성을 말살시킨다고 주장하면서 보편화된 교육, 집단적인 획일화 교육을 비난하기도 한다.또한 실존주의자들은 실존적 선택은 매우 개인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정서적이고 심미적이며 시적인 과목들이 실존적 교육과정에 적합하다고 본다. 그래서 실존주의자들은 인문학과 예술을 특히 강조한다. 실존주의 교육학자들은

  • 실존주의적상담 존주의철학 상담철학 신학 철학 정신의학 심리학 교육학 발달이론
  • 실존주의적상담실존주의적 상담실존주의철학에서 시작현상학적 방법과 결합내담의 존재 그대로 인정 –인본주의적 상담철학으로 인간을 보는 관점신학,철학, 정신의학, 심리학 교육학 발달이론의 묵음실존주의 철학자주 장키에르 케고르실존을 통한 인간의 불안과 무의미성에 초점을 둠 실존주의라는 말 처음 사용인간은 의미창조의 자유, 책임 니이체허무주의 ⇒ 불안, 분노, 정신적 공포도덕적 삶의 책임은 개인의 선택 하이데거실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