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사] 조선시대의 실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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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학이란?

2. 실학의 등장배경

3. 실학파의 교육 사상

4.대표적인 실학 교육가
본문내용
1. 실학이란?
-조선후기에 대두된 일련의 현실 개혁적 사상체계
-학문연구의 목표로 발전한 것은 영조․정조시기 (17-19세기)
-근대사회로의 이행을 지향하는 것이 목적

※역사적 의의 : 민족주의적 성격과 근대 지향적 성격
민중사회의 이익을 대변하고자 하였음.

2. 실학의 등장배경
-15C 말 : 경학연구에 치중하는 사림파가 대두. 훈구파와 대립
16C : 양명학의 소개
16C 이후 : 성리학의 발전 ( 사림세력의 집권 )
17C 이후 : 성리학의 실천규범인 예학연구가 크게 발달 (성리학의 발달)
18C : 사회적, 경제적 변동 및 문화변동의 산물로써 실학이 등장.
상업적 농민과 농업적 농민의 분해과정에서 실학사상 생성
( 각기 다른 사상으로 나누어짐)

※역사적 의의 : 중세적 신분체제의 붕괴에 많은 영향을 미침.
(상품화폐경제의 형성으로 돈 없는 양반과 돈 많은 상민이 나타나는 등
전통적인 유교 관에 의한 신분체제의 변화가 일어남.)
참고문헌
손인수, <한국교육사연구>, 문음사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정세화 외 공저, <한국교육의 사상적 이해>, 학지사
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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