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르네상스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르네상스(renaissance) (문예부흥)

2. 르네상스의 배경

3. 르네상스의 특징

4.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5. 인문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교육사적 의의)

6. 인문주의적 학교의 제유형

7. 르네상스기의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1. 르네상스(renaissance) (문예부흥)
․ 프랑스어 renascita에서 유래 : 재생, 부활 rebirth
․ 14-15세기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출발하여 유럽 전역에 파급된 미술과 문학의 눈부신 발전을 말한다
․ 19세기 프랑스의 역사학자미슐레가 정의한 이래 오늘날 르네상스는 단순히 고대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문화의 창조라고 파악하고 이를 하나의 시대개념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2. 르네상스의 배경
1) 상업의 발달과 도시의 성장
2) 수도원과 승원학교에 있어서의 고전에 대한 관심의 부활
3) 스콜라 철학자들 중에 지적이며 비판적이며 회의적 태도의 발전
4) 이 모든 것의 복합적 결과로서 금욕적이며 내세적인 태도의 쇠퇴
5) 12, 3세기에 있었던 중세의 문예부흥의 결과 로마법에 대한 연구의 부활과 이에 따르는 세속적 관심의 성장
6) 대학의 성립으로 인하여 활발해진 지적인 탐구심과 아리스토텔레스를 위시한 비기독교적 학자의 권위가 성장하고, 자연과학적 탐구가 활발해진 것 등을 들 수 있고
7) 보다 직접적인 원인이 된 것으로 십자군 전쟁과 지적인 성장을 촉진한 인쇄술을 발명, 나침반의 발명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박의수 외(1998). 증보개정판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한명희(1997). 서양교육사 신론. 도서출판 아름다운 세상
조무남․피정만․김기수(1996).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韓奎元․李恒宰(1996). 西洋敎育史. 敎育科學社
P. 몬로(1994). 교육사개설. 교육과학사.
윌리암 보이드(1994). 西洋敎育史. 敎育科學社.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중세와 르네상스의 교육의 특징과 교육사상가
  • 교육이념과 교육의 통일성을 가져왔으며, 단일한 교육제도의 형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중세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세속교육이 나타났다. 게르만 민족의 교화책으로서 카알 대제를 중심으로 한 교육 사업이 전개되었고 봉건제도와 함께 기사교육이 정비되었다. 중세 후반에 이르러 봉건제도가 붕괴되어 가고 도시가 발달함에 따라 시민사회가 성립되었다. 이에 따라 세속 교육기관으로서 시민학교와 대학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중세에는 기독

  • [교육철학] 에라스무스의 교육
  • 교육사상에 들어가기에 앞서 르네상스 시대 그가 주장했던 인문주의에 관한 개념과 인간관 그리고 그의 주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휴머니즘 Humanism1. 크리스트교 가르침에 의하면, 우리들이 살고 있는 이 세상은 거짓된 세상이며, 현실 세계의 기쁨이나 즐거움은 한낱 덧없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영원한 진실의 세계는 죽은 뒤의 하늘뿐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리하여 중세에 있어서는 학문이나 예술도 거짓 꾸민 것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 교육
  • 교육의 폭 또한 넓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그래서 나는 한명의 여성 신학도로서 특히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의 영향을 받아 교육이념과 방법에 큰 변동을 가져오게 된 근대교육 이종기, 『간추린기독교교육학』, 세종문화사, 1983. p.46.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여성교육을 좀 더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4명의 이례적인 르네상스 여성르네상스는 남성과 여성들에게 동등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이 시대에 휴머니스트들이 지향한 시민적, 도덕

  • [교육학] 고등학생 한국영화의 르네상스(1960)에 대한 학습지도안
  • 학습지도안대상: 고등학생내용: 한국영화의 르네상스(1960)목 차제 1 장 한국 영화사 교육의 특성제 2 장 교과 및 단원 개관-교과 개관-단원 개관-단원 명제 3 장 단원 설정의 이유 및 목표제 4 장 단원 지도 계획제 5 장 단원 지도 방법 및 유의점- 지도 방법- 유의점제 6 장 단원 평가 계획제 7 장 본시 학습 계획- 소단원- 본시 학습 목표제 8 장 교수 학습 지도안제 9 장 학습평가 계획제 10 장 형성평가제 1 장 한국 영화사 교육의 특성한국 영

  • [교육학] 고등학생 한국영화의 르네상스(1960)에 대한 학습지도안
  • 6.한국영화의 르네상스(1960년대)저번 시간 배운내용한국영화의 성장과 중흥기(1950년대 )☞영화 제작 편수의 양적인 증가국산영화 입장세 면세조치이규환 의 성공⇒한국영화 부흥의 기폭제도시현대극 제작 선취영화문화의 풍성한 면모1950년대 후반 영화 스튜디오의 건립국산영화 장려 및 영화오락순화를 위한 보상특혜실시중흥기 장르 영향☞ 신파극, 멜로, 코미디이번시간 학습 목표1960년대 배경을 토대로 영화법 제정의 흐름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