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현대의 교육 - 신교육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신교육 운동의 전개 (19세기 말~20세기 초엽, 유럽에서 시작)

3. 아동중심교육 ->뒤 프린트를 참고하세요-♥

4. 학습지도법의 발달- 개성과 개인차를 존중하는 학습지도법

5. 지역사회학교 운동

6. 현대교육의 흐름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중등교육의 제도와 내용 개편: 1차 세계대전 후 식민지 진출의 지도적 인물을 양성을 위해
-사회주의 교육: 사회주의 국가들의 출현- 생산노동과 교육의 결합
-군국주의 교육: 경제공황 후 전체주의적 파시즘 성립, 민주주의의 원칙을 부정하는 교육
-교육의 자유민주주의와 공산주의의 대립: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냉전시대
-신교육운동: 산업혁명과 시민혁명 후 실질적 민주주의 시작, 교육에서도 자유롭게 사고하고, 창조하며,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려는 새로운 인간교육운동 전개
2. 신교육 운동의 전개 (19세기 말~20세기 초엽, 유럽에서 시작)
․ 의도: 아동의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고 자발적 학습활동을 조성한다는 이념 아래 근대교육 의 이념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현실화시킨 운동
․ 의의: 권위식, 주입식인 구교육을 개혁하여 민주적 교육을 확립하려는 운동
구교육을 지배하는 국가주의나 귀족주의 특권에 대하여서는 극히 전보적인 운동
․ 성격: 아동중심주의, 전인주의, 활동주의, 노작주의, 생활중심주의
참고문헌
김경식, 교육사 철학 신론, 교육과학사
박의수,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정영근,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조규남,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한명희, 서양교육사 신론, 아름다운 세상
연세대 교육 철학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중심교육의 개념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3. 아동중심교육의 특성1) 특성(1) 아동이 주도 교육(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3) 개방적 통합적 교육환경(4) 개인차이의 존중(5) 교사의 중재활동 중요2) 장단점4. 아동중심 교육철학자

  •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
  • Alexander Sutherland Neill(1883~1973)Ⅰ. 서론시대적 배경 ;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신교육운동과 그 흐름 속에서 진행된 자유학교 운동은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행해지는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측면을 강하게 거부하면서 전통적 교육학이 갖는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부작용들을 비판함과 동시에 자유가 그 중심 미덕인 급진적 이론을 전개해 왔다. 이러한 교육사조의 흐름은 이미 15,16세기의 인문주의 교육에서 보아지는 ‘즐겁고 자유로운 활동을 통한 인간

  •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을 바탕으로 심신의 유기적 재능력을 충분히 연습시키는 것을 기조로 하였는데, 그러한 몬테소리 교육방법의 근본원리 중의 하나는 자유에 있다. 그녀에 의한 자유의 원리는 아동의 자기발전에 적합한 환경을 전제로 하여 성립된다. 그러므로 이 교육방법에서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에 있어 특색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새 교육운동의 영향몬테소리의 교육사상적 배경에는 신교육이라고 일컬어지는 새로운 교육의 동향에서 그 영향을 찾

  • 한국교육사정리
  • 한국교육사 정리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1) 무교사상(巫敎思想)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2) 단군신화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② 홍익인간이 의미하는 인간존중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③ 현세주의적 이념이 강하게 나타난다.④ 우리 민

  • [교육과정 1번항목]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
  • 교육과정 4공통 1번 항목‣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철학의 개요1) 교육철학의 의미2) 교육철학의 특징3) 교육철학적 관점2. 항존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주요 강조점4) 한계점과 비판3. 본질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주요 강조점4) 한계점과 비판4. 진보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주요 강조점4) 한계점과 비판5. 재건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