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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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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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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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개념
2)시대적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적 입장
1)반정초주의
2)다원주의
3) 반권위주의
4) 연대의식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의 과제
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
5.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한계
6.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
1) 푸코의 철학-지식과 권력에 대한 상호작용
2) 교육과 ‘지식-권력’의 관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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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개념
-대서사에 대한 거부,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 그리고 총체적 사고에 대한 거부
(리오타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논리적 계승이며 발전인 동시에 그것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 이며 단절이다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 자체가 포스트모더니즘의 메시지-지식을 분류 하거나, 단일화하거나, 하나의 틀 속으로 묶는 것 등에 반대하는 입장-에 배치
단지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하고도 환원적인 틀에 저항하는, 복잡하고 다형태적인 것
2)시대적 배경
-이데올로기의 대립구조가 공산권의 몰락과 함께 해체
->상대적으로 경시되어 왔던 비이데올로기적인 여러 문제들(환경·여성·인종·지역사회 문제 등)이 사람들의 관심사로 부각
-영상매체의 보급을 통해 정보, 지식, 오락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어짐
이성 중심·논리적 판단·동질지향성·정적문화->감성 중심·감각적 판단·이질지향성·동적문화
-예술적 독창성이라는 굴레를 벗어 던지는 예술가들의 시도
-학문적 다원주의의 이론적 근거가 필요
- 참고문헌
-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04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5
김정환/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2004
피에르 빌루에 나길래 옮김, 푸코읽기, 동문선, 1999
한상진 외, 미셸푸코론, 한울, 1990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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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iki***
(2007.06.06 19:2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