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개념
2)시대적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적 입장
1)반정초주의
2)다원주의
3) 반권위주의
4) 연대의식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의 과제

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

5.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한계

6.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
1) 푸코의 철학-지식과 권력에 대한 상호작용
2) 교육과 ‘지식-권력’의 관계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개념
-대서사에 대한 거부,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 그리고 총체적 사고에 대한 거부
(리오타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논리적 계승이며 발전인 동시에 그것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 이며 단절이다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 자체가 포스트모더니즘의 메시지-지식을 분류 하거나, 단일화하거나, 하나의 틀 속으로 묶는 것 등에 반대하는 입장-에 배치
단지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하고도 환원적인 틀에 저항하는, 복잡하고 다형태적인 것

2)시대적 배경
-이데올로기의 대립구조가 공산권의 몰락과 함께 해체
->상대적으로 경시되어 왔던 비이데올로기적인 여러 문제들(환경·여성·인종·지역사회 문제 등)이 사람들의 관심사로 부각
-영상매체의 보급을 통해 정보, 지식, 오락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어짐
이성 중심·논리적 판단·동질지향성·정적문화->감성 중심·감각적 판단·이질지향성·동적문화
-예술적 독창성이라는 굴레를 벗어 던지는 예술가들의 시도
-학문적 다원주의의 이론적 근거가 필요

참고문헌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04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5
김정환/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2004
피에르 빌루에 나길래 옮김, 푸코읽기, 동문선, 1999
한상진 외, 미셸푸코론, 한울, 199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 좋네요
  • riki***
    (2007.06.06 19:26:1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교육 [A+]
  •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1)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적 인물 - 푸코(1) Michel Foucault (1926. 10. 15 프랑스 프와티에~ 1984. 6. 25 파리)Foucault는 프랑스의 유명한 구조주의 사상가로, 그의 아버지는 외과 의사이다. 어릴 때 기억에 관해 그는 전쟁의 위협이 그의 시대의 생존 환경이라고 회고했으며, 이성과 합리 성이 지배하는 시대에 살면서 그런 이성의 지배가 성립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연구했다. 그의 관심분야는 철학, 역사, 정신분석학, 사회학, 의학

  • [교육철학의 기능, 교육철학사조, 진보주의, 항존주의] 제3장 교육철학적 기초
  • 교육철학의 과제2) 교육철학의 방법(1) 규범적 접근(2) 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3) 분석적 접근(4) 실제적 접근 ②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1) 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4) 해석학(5) 실존주의(6) 비판적 교육철학(7) 구조주의(8) 포스트모더니즘③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1)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간의 논쟁2) 도덕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 모더니즘과 교육Ⅰ. 서론 요즈음 우리가 빈번하게 듣게되는 유행어의 하나가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이란 용어이다. 연극과 미술 분야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거론되는가 하면 문학이론과 비평분야 그리고 건축분야에 있어서도 그러하다. 뿐만 아니라 철학에 있어서 포스트 모던철학이 거론되고 사회과학에 있어서는 물론 자연과학에 있어서도 포스트모던 과학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 가히 포스트 모더니즘 또는 포스트 모던이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POST : 후의, 다음의, 뒤의 (후기, 탈) → 후기현대주의(현대성의 연속), 탈 현대주의(현대성의 탈피)라고 할 수 있음1. 포스트모더니즘 등장배경☞1917년 포스트모더니즘이 생김 ☞1930년대에 포스트모더니즘을 학술적 요소로 사용하게 되었다.☞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 경제 ․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인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 여성운동 ․ 흑인민권운동 ․

  • [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 15주 제 IV 부 현대 교육사상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Ⅰ. 실존주의1. 개관2. 교육 목적3. 교육내용 및 방법4. 부버5. 실존교육의 의의와 한계Ⅱ. 분석철학과 교육1. 개관2. 분석철학의 두 입장3. 교육학에의 적용4. 분석철학의 의의 및 한계5.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Ⅲ. 비판이론과 교육1. 개관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3. 교육목적4. 교육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