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재연구]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 학습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수학사 활용에 대한 학습 지도 원리
1) 역사 발생학적 원리
2) 역사 발생학적 원리의 비판
2. 수학 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
1) 수학사 지도의 필요성
2)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교육 효과
3) 지도방법
3.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예시 및 설문조사
1)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예시
2)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설문조사
4. 함수 단원에서의 수학사 활용
1) 교과서에서 나타난 수학사 분석
2) 수학사로 본 함수에 관한 소개
3) 수학사를 활용한 함수 수업의 교수학습 자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부록
- 본문내용
-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수업은 주로 용어나 개념의 정의가 먼저 주어진 다음, 그것의 성질이나 정리가 주어지고 거기에 따른 예들이 주어지는 연역적인 방법을 택하고 있다. 형식화된 내용을 강조하여 과정보다는 결과 자체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수학의 성립 배경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하면서 수학의 산물만을 학습하고 있는 것이다. 수학적 지식만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거나 지나친 공식암기 중심의 수업으로 상당수에 학생들은 수학이라는 과목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수학적인 소질을 갖고 있는 일부의 학생들마저도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을 때가 있다. 이에 학생들에게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켜주어 보다 의미 있고 충실하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수학적 사고의 발달도 수학의 역사 자체를 따르기 때문에 현재의 학생들이 수학의 역사적 전개 과정에 따라 수학적 지식 구성을 해 보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역사 발생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발하여 수학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레포트는 다음과 같은 전개를 해나갈 것이다.
본론의 1장에서는 수학사를 수학 교육에 도입하는 수학 학습을 뒷받침해주는 역사 발생학적 원리와 그에 대한 비판에 대해 알아보았다.
2장에서는 수학 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부분에서는 수학사 지도의 필요성과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교육 효과,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3장에서는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예시 및 설문조사 부분에서는 실제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예시를 보여주고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설문조사를 통해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우정호. 2001,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연식, 박교식. <<함수 개념 지도의 교수현상학적 접근>>. 우정호 역. 수학 교육학의 지평, 경문사, 2002
김병학. <수학사와 수학교육 -중학교 수학 교육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우철학. <수학사를 도입한 수학 지도에 관한 연구 -중학교 1학년 수학교육 과정을 중심으로>(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윤정. <수학사를 도입한 수학교육 - 중학교 함수 단원을 중심으로>(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조선미.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수학사 관련 내용 비교 분석 -수학 7-가, 나를 중심으로>(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이성애. <수학사를 활용한 학습 자료가 수학 불안 해소에 미치는 효과>(한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은경.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한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자료평가
- 좋은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 yangh***
(2010.06.14 23:24: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