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재연구]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 학습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학사 활용에 대한 학습 지도 원리

1) 역사 발생학적 원리
2) 역사 발생학적 원리의 비판

2. 수학 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

1) 수학사 지도의 필요성
2)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교육 효과
3) 지도방법

3.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예시 및 설문조사

1)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예시
2)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설문조사

4. 함수 단원에서의 수학사 활용

1) 교과서에서 나타난 수학사 분석
2) 수학사로 본 함수에 관한 소개
3) 수학사를 활용한 함수 수업의 교수학습 자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부록

본문내용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수업은 주로 용어나 개념의 정의가 먼저 주어진 다음, 그것의 성질이나 정리가 주어지고 거기에 따른 예들이 주어지는 연역적인 방법을 택하고 있다. 형식화된 내용을 강조하여 과정보다는 결과 자체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수학의 성립 배경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하면서 수학의 산물만을 학습하고 있는 것이다. 수학적 지식만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거나 지나친 공식암기 중심의 수업으로 상당수에 학생들은 수학이라는 과목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수학적인 소질을 갖고 있는 일부의 학생들마저도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을 때가 있다. 이에 학생들에게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켜주어 보다 의미 있고 충실하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수학적 사고의 발달도 수학의 역사 자체를 따르기 때문에 현재의 학생들이 수학의 역사적 전개 과정에 따라 수학적 지식 구성을 해 보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역사 발생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발하여 수학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레포트는 다음과 같은 전개를 해나갈 것이다.

본론의 1장에서는 수학사를 수학 교육에 도입하는 수학 학습을 뒷받침해주는 역사 발생학적 원리와 그에 대한 비판에 대해 알아보았다.
2장에서는 수학 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부분에서는 수학사 지도의 필요성과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교육 효과,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3장에서는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예시 및 설문조사 부분에서는 실제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예시를 보여주고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의 설문조사를 통해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우정호. 2001,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연식, 박교식. <<함수 개념 지도의 교수현상학적 접근>>. 우정호 역. 수학 교육학의 지평, 경문사, 2002
김병학. <수학사와 수학교육 -중학교 수학 교육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우철학. <수학사를 도입한 수학 지도에 관한 연구 -중학교 1학년 수학교육 과정을 중심으로>(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윤정. <수학사를 도입한 수학교육 - 중학교 함수 단원을 중심으로>(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조선미.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수학사 관련 내용 비교 분석 -수학 7-가, 나를 중심으로>(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이성애. <수학사를 활용한 학습 자료가 수학 불안 해소에 미치는 효과>(한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은경.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한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 yangh***
    (2010.06.14 23:24:24)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학개론] 수학교육학이란
  • 수학적 잠재능력을 계발한다. 2. 수학교육학의 의미와 연구대상H. Griesel : 수학 영역의 학습에 대한 목적 설정과 교재 선정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 실행 가능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그 실제적인 실행과 경험적인 검증에 관한 과학H. G. Bigalke : 수학의 학습과 교수에 관한 과학으로 그 목적, 내용, 방법과 문제의 제기, 가설 및 그 결과, 그 지식의 정리와 전달, 그리고 그 자명성을 연구하고, 필요한 지도 매체를 포함한 실행 가능하며 효과적이고 목적에 맞

  • [수학교육] 역사-발생적원리와 학습과정안
  • 수학적, 인식론적, 심리학적, 교육학적 관점에서 현대 수학교육 이론의 대부분의 주장과 조화되며, 수학적 구조의 발생도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발생도 적절히 고려되고 있는 학습-지도 원리.⇒ 수학교육은 발생적 방법에 따라 조직되어야 한다.역사-발생적 원리 : 수학은 완성된 산물인 논리적 지식체계가 아니라, 수학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단축된 형태의 가상적인 과정으로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수학화과정을 재발명할 수 있도록 하려는 교재구성

  • [학습지도안] 수학-극한 학습안
  • 지도한다.11. 무한등비수열 LEFT r^n RIGHT 의 수렴조건 -1

  • [수학교육] 발생주의 교육
  • 수학적 원리이다. 발생적 원리란 발달의 개념을 수학교육학의 중심에 놓고 수학의 학습-지도의 문제를 발달에 대한 어떤 해석에 따라 구상하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발생적 원리란 수학을 ‘발생된 것’으로 파악하고 그 ‘발 생’을 학습과정에서 재 성취하게 하려는 것이다.1.역사 발생적 원리1)역사 발생적 원리의 정의수학교육에 수학사를 활용 할 때 그 이론적 배경이 되는 원리가 역사 발생적 원리이다. 그리스 교육에서 은 가설 연역

  •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과제
  •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구체적인 것에서 이해시켜 추상적인 것으로 심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학생의 직관이나 사전 경험의 오류를 수정하고 개선시켜 줄 적절한 반례나 유사한 예를 찾는 일이 중요하며, 학생의 구성적인 사고 활동이 원활해 질 수 있도록 지적 갈등 상황을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둘째, 수학의 가치와 실용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수학적 관련성을 지도하고 수학사를 교수․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장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