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신인문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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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 19세기 유럽의 근대사회 확립
■ 신인문주의(Neu Humanismus)

2.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 특징

3. 사상가
1) 페스탈로치
2) 헤르바르트
3)교육방법
4)프뢰벨

4. 교육사적 의의 및 현대에서의 적용
1) 페스탈로치
2) 헤르바르트
3)프뢰벨

<참고문헌>

<참고논문〉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 19세기 유럽의 근대사회 확립
▲ 정치적 : 합리주의와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혁명과 프랑스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
실현. 부국강병을 목적으로 하는 제국주의적 국가형태를 갖추게 됨으로써 자국의 영토 확장과
식민지 확보를 위해 여러 나라들이 서로 경쟁
▲ 경제적 : 산업혁명을 계기로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형성, 전 세계를 하나의 경제 단위로 묶는 국제
무역망이 확충, 산업자본이 확립되고,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 도시화 등의 사회적 문제가 발생
▲ 사회적 : 시민사회 형성, 종교적 권위가 축소된데 반해 세속적 세력이 크게 확대.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국가 간에 상호교류가 빈번, 이에 따라 국제도덕, 국제법, 세계적 언어 등 세계적인 문화가 형성
▲ 문화적 : 낭만주의 대두 -> 낭만주의 문예사조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함께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는 신인문주의 사상의 성립에 영향을 줌.

■ 신인문주의(Neu Humanismus)
18세기의 이성주의  주지주의  합리주의  실리주의의 계몽사상에 대립하여 문학의 낭만주의를 바탕으로 독일에서 등장. 16세기의 인문주의가 시세로주의로 변질되었던 것을 지적, 17세기 실학주의의 공리성을 비판하는 동시에 18세기 계몽사상의 이성 지상주의에 대항하는 운동
참고문헌
<참고문헌>
-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2005, 동문사
- 임석진 외, 철학사전, 1988, 중원문화.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1989, 배영사.
- 장찬익, 노진호,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 헤르바르트 저 이근엽 역, 일반교육학
- 조무남 외,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 김정환,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사상, 1974, 서울 : 박영사
- 김정환,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975, 서울 : 고려대학교 출판부

〈참고논문〉
- 박종대(Chong Tai Pak), 신인문주의와 고전주의, 1988, 한독교육학회.
- 정혜진 ( Hye Jin Cheong ), 프뢰벨 교육이론에서의 종교와 교육: 도덕교육적 함의, 2005, 한국도덕교육학회 ( 구 한국교육학회도덕교육연구회 ).
- 정선아(Shun Ah Chung), 프뢰벨 ' 아동중심 ( child - centered ) ' 용어의 의미, 2000, 한국유아교육학회.
- 곽노의 ( Gwag No Ui ), 프뢰벨의 인간교육원리와 유치원교육, 1996, 열린유아교육학회.
- 이상욱 (Sang Uk Lee), 프뢰벨 유아교육 사상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1995, 한국유아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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