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러시아 경제협력과 시베리아 극동 러시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과 러시아의 전략적 경제협력 현황 및 과제, 러시아 시베리아 및 극동지역의 잠재력, 또한 남,북,러시아간의 삼각협력등을 통한 경제 협력등을 다각도로 분석.
목차
Ⅰ. 머 리 말
Ⅱ. 한 • 러 경제협력 현황과 과제
Ⅲ. 러시아 시베리아 • 극동지역의 잠재력
Ⅳ. 남 • 북 • 러시아 간 삼각협력
Ⅴ. 맺 음 말
본문내용
... ... ... 2.3. 기술협력 한국과 러시아(그 당시 소련)는 1990년 12월에 한․소 과학기술 협정과 원자력 협력의정서에 서명했으며, 서울과 모스크바에 각각 한․소 과학기술협력센터(1991년 2월 설립)와 소․한 과학기술협력센터를 설립했다. 1991~96년에 5차에 걸쳐 장관급 과학기술공동위원회, 4차례의 차관급 공동조정위원회가 개최됐다. 주요 합의 사항으로는 79개 공동연구과제가 추진 중이며, 과학자 인적교류의 활성화, 현지 연구소 설치(공동연구센터, 민간기업 현지 연구소)등이다. 1994년 이후 한국은 항공, 우주소재, 에너지, 원자력, 전기전자 등 6개의 한․러 공동연구센터가 설립되어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1999년 5월 김대중 대통령 방러 중에 원자력 협력 협정을 체결과 ‘한․러 산업혁력에 관한 양해 각서’에 근거해 ‘한•러 산업혁력 공동위원회’가 구성됐다. 신소재, 항공우주, 기계 분야를 우선 협력 대상분야로 선정하여 양국에 각각 3개의 분과위원회가 개설됐다. ‘신소재분과위원회’는 한국에 한국 과학기술연구원(KIST), 러시아에 러시아항공우주재료연구소(VIAM), ‘항공우주분과위원회’는 한국에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KAIA), 러시아에 러시아항공우주청(RAKA), 그리고 ‘기계분괴위원회’는 한국에 한국기계산업진흥회(KOAMI), 러시아에 러시아산업과학부기계국으로 선정됐다. 한•러 산업협력위원회는 러시아의 우수한 첨단 부품 소재 기술과 한국의 상용화 기술을 접목하여 국가의 산업기술 잠재력을 극대화하며, 기술혁신의 주체로 등장하는 중소기업의 산업기술 획득 경로를 육성하는 협력 체널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러 기술 협력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해 2000년 5월 신소재분과위원회 사무국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한•러 과학기술협력센터’를 대 러시아 산업기술 협력사업 수행을 위한 협력창구로 지정됐다.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러시아 외교관계][한러관계][미러관계][중러관계][북러관계]러시아와 한국의 외교관계(한러관계), 러시아와 미국의 외교관계(미러관계), 러시아와 중국의 외교관계(중러관계), 러시아와 북한의 외교관계(북러관계)
  • 러시아의 협력이 꼭 필요함을 인정, 전임 정부보다는 대러 실질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러시아 또한 극동-시베리아 지역의 안정과 번영은 물론 아-태지역 국가들과의 외교-안보-경제 협력을 위해서도 한국과의 협력이 불가피함을 인식하고 있다. 또한 그 동안 한반도 문제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협력관계를 유지해온 양국은 앞으로도 한반도 문제는 물론 UN, APEC, ARF 등 국제기구에서의 협력을 계속 증진시켜 나갈 전망이다.2. 한반도 평화통일 및

  • [러시아경제] 한국 러시아간 교역 및 투자 현황, 경제협력
  • 한국야쿠르트: KOYA(한국야쿠르트)는 1991년 러시아 극동지역으로 도시락 면을 첫 수출하여 큰 인기를 얻었으며, 점차적으로 서부 지역으로까지 확대하였다.⑤ 오리온 : 오리온은 1993년 1월 러시아에 초코파이 직수출을 시작하였고, 한국에서 가까운 블라디보스토크를 시작으로 1996년 8월 모스크바에 대표사무소를 설립하면서 서쪽으로 시장을 확대하였다.II. 한⋅러 간 경제협력1. 철도 협력1) TKR-TSR 정의wrapcmnboard content40184995 maincontent -TKR(한반도 종

  • [동아시아경제][동아시아경제 자율성][동아시아경제 모델][동아시아경제 성장요인]동아시아경제의 자율성, 동아시아경제의 모델, 동아시아경제의 성장요인, 동아시아경제의 부패, 향후 동아시아경제의 과제 분석
  • 경제권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著者는 믿는다. 동북아 경제협력 구상은 한국, 일본, 소련 극동지역, 중국 동북지역 그리고 북한을 주요 구성국과 지역으로 하여 상호 경제교류를 긴밀히 하고 국제협력을 통하여 상호 경제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지역경제권을 구축하려는 구상이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소련 극동지역에는 천연자원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 동북지역에는 천연자원과 노동력이 풍부하고, 중화학공업이 발달해 있다. 일본에는

  • [국제질서] 한반도 통일의 쟁점
  • 경제발전을 위해 안정적인 주변 환경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므로 중국에게 있어서 남북한 관계의 안정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4) 러시아의 한반도 정책 러시아는 국내 정치안정과 경제발전을 위한 평화로운 주변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유지를 지원하고 있다. 한국의 자본을 유치하여 시베리아와 극동지역의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경제교류협력을 모색, 추진해 오고 있고. 교역량이 미미하기는 하나 북

  • 한국과 러시아의 관계
  • 시베리아 극동지역 에너지 자원 개발 참여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바일 것이다. 더불어 북한과의 통일 후에 더욱 가속화 될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통한 물류비용의 절감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는 후에 21세기 동북아 경제권 건설을 위한 중추기지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더불어 이러한 러시아와 한국과의 관계 개선과 노력은 후에 남한 북한 그리고 러시아 경제 협력에 기반이 되어 삼국간의 관계 개선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