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부모교육이란?
2.부모교육의 목적
3. 부모교육 및 참여의 개념
4. 부모교육 및 참여의 필요성
5.유아교육기간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6.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7.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문제점
8.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9.우리나라 부모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제시

결론
본문내용
1. 부모교육이란?
부모교육이란 일반적으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 및 연결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훈련(parent training), 부모참여(parent articipation), 부모개입(parent involvement)이라는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어 왔으며 이에 따라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역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훈련 프로그램, 부모참여 프로그램, 부모개입 프로그램 혹은 부모 프로그램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부모참여란 조기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서, 특히 부모의 결정 권한이 강조되는 것이고, 부모교육은 부모참여를 위한 전략으로서 부모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2.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등을 알도록 돕는데 있다. 자녀의 사회, 정서, 인지, 언어 그리고 신체발달과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발달에 적합한 환경조성에 관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부모의 역할을 부모 스스로 인식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부모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 교육은 일생을 통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어떤 교육 장면에서도 부모라는 변인이 중요시되지만, 특히 유아 교육 현장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질 필요가 있다 아무리 잘 계획되어진 교육을 받는다 할지라도 그것이 유아들의 가정과 연계성이 없다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이다(행동과학연구소, 1983).유아의 발달은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며, 유아 자신을 비롯하여 유아를 둘러싼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 부모교육 화요일반 200737016 김다래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1. 서론 유아기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은 자녀의 앞으로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수 작용하며, 유아 교육의 효과를 크게 좌우하게 될 것이다. 부모는 그들 자녀의 교육에 있어서 최초의 가장 중요한 교육자로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대인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관계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부모들이 자녀에게 최고의 교사가 되게 해주기 위하여

  • [안전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안전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교육기관 시설안전관리의 실태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란3.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1) 보육시설 안전관리 법안제정2) 물리적 환경의 개선3) 안전교육프로그램의 개발4) 시설물 안전점검의 생활화5) 영유아 안전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실천과 활성화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목적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 설명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1) 영유아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3) 사회적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유형 (1) 대집단 강의(2) 강연회(3) 워크샵(4) 토론 및 좌담회(5) 참관 및 참여수업(6) 가정통신문(7) 면담(8) 소집단 모임(9)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 도서대여 프로

  • 부모교육론_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하고,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
  • 부모교육론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하고,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목 차Ⅰ.서론Ⅱ.본론1)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 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프로그램(1)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유치원(2) 서울 장지동 새세대 유치원2) 위의 프로그램들의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한 나의 견해 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부모교육의 개념부터 알아보자면 부모의 역할이라는 것은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