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왕따와 동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롤로그

1. 동조란 무엇인가?

2. 사람들은 왜 타인들에게 동조를 하는가?

3.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수에 동조한다면, 소수에 의한 사회변화는 불가능한 것인가?
-동조의 긍정적 영향 VS 부정적 영향
-동조성에 대한 몇 가지 특성
-자의 심리적 치료방법
-소수의 동조를 이용하려 '왕따‘를 유발시키는 동조를 전환시킨다.
-‘왕따’를 예방하기 위해서...

에필로그
본문내용
프롤로그

점심시간. 회사 동료들과 함께 중국식당에 들어가서 음식을 주문한다. 음식을 주문받는 사람이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메뉴를 부르라고 한다
“자장면”
“나두”
“나두 자장”
“me, too.”
“다들 자장이네? 나도 자장이 좋은데.”
“그러게요. 저도 자장이요.”
이 정도 되면 마지막 남은 한 사람의 말은 십중팔구
“저도 그냥 같은 걸로 주세요.” 라고 말한다.

평소에 중국식당에서 자장보다는 짬뽕을 더 좋아하는 사람이라도, 먼저 주문한 사람이 모두 자장이라면 “난 짬뽕~”이라고 말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이 현상을 심리학에서는 동조(conformity)라고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짱이에요 a+++ 받겠어용
  • bhw1***
    (2015.07.27 00:54:1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과제물 작성에 도움이 됨
  • edanhok***
    (2013.10.16 04:01:20)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화]학교내 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와 해결방안 모색
  • 심리학적 연구. 서울 :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시형(1994). Peer-Group Therapy의 시도. 이시형박사논문집. 서울: 집현전.일본청소년연구소(1998). 한ㆍ중ㆍ일 교내폭력 조사연구. 동아일보 1998년 4월 27일자.조석희(1998). 새 담임교사와 자녀교육 상의하세요. 한국일보. 1998년 2월 16일자.조양욱(1996). 일본 키워드 77 이것이 일본이다. 서울 : 고려원.최충옥(1993). 가정과 청소년 문제,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개발원.한국일보(1997). 학교폭력 관련 은어 왕따로

  • [사회심리학]`왕따`의 사회심리학적 분석
  • 왕따라는 문제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했다. 교사는 자신의 생각과 맞지 않으면 문제아로 학생들을 관리하였고 문제학생에 대해 계속적으로 훈계하고 체벌을 가하는 모습은 교사 자신이 따돌림을 당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 또한 학교는 자신의 의견을 내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조하고 타율적인 인간형이 되도록 조장하였다. 결국 왕따를 시키는 가해자의 편에 서서 편하게 학교생활을 하려는 의식을 조장해 소수에

  • [청소년왕따] 왕따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그에 따른 해결책
  • 왕따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그에 따른 해결책1, 청소년 왕따 실태2, 왕따 현상의 문제점①개인적 측면②사회적 측면3, 왕따 현상에 대한 설문조사4, 상담소 인터뷰를 통한 사회적 왕따 보호 실태5, 왕따 문제의 해결점-학교내 청소년의 왕따 현상에 대한 전반적 요약청소년기는 선택적 교우관계를 하며, 선택의 기준은 유사성이다. 유사성에서 벗어난 친구에 대한 거부반응이 따돌림을 만든다. 집단동조압력이 청소년의 행동에

  • [인간관계심리학] 집단에서의 인간관계
  • 집단의 특성을 고려해야겠지만, 좀 더 유연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집단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위치나 역할 집단의 규범 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Ⅵ. 참고문헌1. . 홍대식. 1994. 청암미디어2. . 송계충. 정찬구3. . Donelson R. Forsyth. 서울대학교 사회심리학 연구실 편역. 1996. 학지사4. . Le Bon, Gustave. 전남석 옮김.

  • [소비자심리학] 소비자 심리학
  • 심리학의 관점에서 각 팀의 나름대로의 기준대로 최고의 광고와 최악의 광고를 각각 하나씩 선정하고 각 광고에 대한 선정의 이유를 별도의 A4 용지에 400 단어 내외로 기술하라.최고의 광고 – 서울우유광고는 기업이 자신들의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집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오늘날 많은 경쟁 제품들은 제품의 특징 면에서 상당한 유사점을 공유하며 이것은 기업으로 하여금 제품 차별화의 중요성을 넘어 광고 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