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ECR -LG생활건강과 오뚜기의 ECR의 추진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ECR이란 무엇인가

Ⅱ. LG생활건강과 롯데마그넷

Ⅲ. 오뚜기와 롯데마그넷

Ⅳ. 결론
본문내용
1. ECR의 정의
식품잡화산업에서는 공급체인관리(SCM)의 개념이 Efficient Consumer Response (ECR)라는 용어로 불려지고 있다. ECR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업계 내 거래를 표준화하려는 시도로써, 그 실현을 위해서는 두 가지 인프라가 필요하다. 한가지는 시스템 인프라로써 기업간의 파트너쉽(Partnership)을 확립하기 위해 신속하고 정확하며 비용이 저렴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EDI 도입과 바코드 관리의 표준화가 필요하며, 또 한가지는 비용구조, 거래 관행 등 실제 활동 프로세스에 관련된 인프라이다.
기업이 서로 협력하여 거둔 이익을 공평하게 배분하려면 정확한 비용구조의 파악이 필요하며, 또한 각 기업의 상관행을 전체 공급체인에 가장 적합한 방향으로 개혁하는 일도 중요하다.
참고문헌
1. 윤기철(2000),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ECR 도입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2. 한국유통물류진흥원, ‘ECR과 통합EDI’
3. 한국전산원(2001), ‘기업 간 협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4. Economy21(2001.7.11), ‘공급망 관리, 할인점 업그레이드’ 이원재 기자
5. 김쾌남(2004.8.31), ‘글로벌기업 및 대기업의 SCM 참여방안’, SCM 템플릿 사업추진단 워크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자료가 괜찮습니다.
  • whitenom1***
    (2009.11.02 14:58: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자료네요~
  • dolbba***
    (2007.04.07 23:51:37)
회원 추천자료
  • 유한킴벌리 SCM, 공급사슬관리
  • 갖고 있다. 이러한 SCM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기존 제품의 브랜드파워와 품질개선 전략으로 경쟁업체와 경쟁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SCM은 기업의 물류비용, 재고비용, 생산비용 증 제조에서 유통에 이르는 전 분야에 많은 효율성을 가져다 준다. 최근 인터넷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비즈니스 환경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기업이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조직은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유한킴벌리&피엔지
  • 유통업과 SCM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유는 초기 SCM이 물류로부터 출발하였기 때문이다. 유통분야는 크게 수∙배송 분야, 창고관리와 같은 보관 및 재고 관리 분야, 도∙소매업과 관련된 판매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유통업에서는 CRP, ECR, 분산유통 등의 기법 적용이 중심적으로 이루어 졌다.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에 P&G는 제품가격의 큰 변동이 자체 분배시스템과 전체적인 식료품 공급사슬을 통한 비효율성에 대부분의 책임이 있다고 판단하였

  • [생산운영관리] P&G의 SCM
  • 건강관리 제품 등 P&G 제품은 100년이 넘도록 오랜 세월 동안 전세계 소비자의 사랑과 신뢰를 받고 있다. P&G는 이러한 확고한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21세기에도 성장을 계속할 것이다. 3. P&G 산업 환경P&G 제품들은 소매상, 도매상과 판매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가지는 club stores와 매스머천다이저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하여 판매된다. 제조업체가 도․소매업체와의 관계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P&G는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유

  • [운영관리] 한국적 SCM 모델 연구 -(주) 풀무원 사례
  • 중심으로 한 위생적이고, 안전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Ⅳ. 풀무원의 ECR 도입의 배경 생식품 부문은 매일 배달되는 일배식품으로 반품율 관리가 매우 어려운 사업 제품을 회수하기 위한 물류비 과다 지출하게 된다. 이에 배송시스템과 연계된 생산 관리, 재고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유통업체와 공급업체가 판매정보를 공유하면 재고와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

  • SCM의 개요 및 구축
  • 관리, 조달관리와 차이가 있는데 현대의 기업활동이 다수의 기업들이 참여한 복잡한 네트워크에 의해 수행되기 때문에 공급사슬이라는 개념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기업 내부 및 외부활동의 연결상황, 가치가 창출되는 사슬부분, 비용이 발생하는 사슬부분을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세스 중심의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다.(3) SCM의 중요 기능SCM의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체의 공급자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하는 물류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