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학]호텔경영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호텔의 역사,개념과 종류,특성 및 경영조직등에 관한 정리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 호텔의 역사
제 1 절 숙박시설의 기원
제 2 절 근대 호텔기업의 발전
제 3 절 우리나라 호텔업의 발전
제 4 절 미래의 호텔

2. 호텔의 개념과 종류
제 1 절 호텔의 개념
제 2 절 호텔의 분류
제 3 절 객실의 종류와 객실요금제도

3. 호텔기업의 특성 및 경영조직
제 1 절 호텔기업의 특성
제 2 절 호텔조직
제 3 절 최근 호텔경영의 추세
제 4 절 호텔의 경영형태
본문내용
제 1 절 숙박시설의 기원
- 과거 호텔의 기원 : 화폐의 유통시기와 같으며 문서상으로는 고대 이집트 왕조 15세기경 바빌로니아와 통상관계 및 종교적 활동으로 여행왕래와 빈번하였으며, 고대 로마는 도로망의 형성으로 교역·종교·휴양 등 왕래가 성행하면서 생김, 수면·휴식·생명·재산의 보호에 관계되는 최저 필요조건 확보가 우선
- 오늘날 호텔의 기원 : 영국 산업혁명을 계기로 이동의 실현이 대량화, 동력화한 교통수단의 발달로 필연적으로 정비된 도로망의 형성과 함께 여행현상에 불가피한 숙박시설이 기업형태로 발전
- 영국은 보수성에 위촉되어 발전 둔화, 그 후 미국에 의해 혁신적인 기술과 새로운 경영비법으로 세계 호텔경영을 주도

.
.
.
2. 입지(Location)요인에 의한 분류
1) 메트로폴리탄 호텔(Metropolitan Hotel)
- 대도시에 위치하면서 수천 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 호텔군
- 대규모 호텔로 일시에 많은 고객을 수용할 수 있으며, 대집회장·연회장 등 대규모 시설을 갖추고 있고, 사업적으로 필요한 시설·설비·서비스가 완비되어 있는 호텔
2) 시티호텔(City Hotel)
- 도시중심지에 위치한 호텔로 사업상 및 상용·공용·개인적으로 도시에 오는 관광객들에게 많이 이용됨.
- 도시민의 사교의 중심지로서 각종 연회·집회·회의 등 이용률이 증가
3) 서버반 호텔(Suburban Hotel)
- 도시를 벗어난 한가한 교외에 건립된 호텔로 도시보다 지가가 싸서 건축비가 적게 소요되고, 주차가 무료이면서 전원의 기분을 만끽할 수 있음
.
.
.
1) 프랜차이스 방식 ( Franchise System )
- Franchise는 특정삼품이나 브랜드가치(Name Value)를 가짐.
- Franchisor(본사)와 Franchisee(본사에 가입하는 가맹점)로 구성.
- Franchisor는 Franchisee에 대하여 기업이 갖고 있는 브랜드가치가 널리 인정된 상표사용권, 경영 노하우, 공동구매에 의한 원자재의 구매원가절감 등의 혜택을 주고, Franchisee는 그 대가로 Royalty와 가맹비를 지불 함.
- 장점
① 경영과 시설의 표준화로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음.
② 상표권 활용으로 잠재고객들에게 널리 인식된 상호, 이미지 등 지명도가 높은 수준에서 효
.
.
.
(중략)
참고문헌
호텔경영학개론,전원배, 백산출판사
호텔경영학 , 21C호텔관광연구회 , 가산출판사
호텔경영학원론 , 최풍운 , 백산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학]호텔조직의 기본구성
  • 호텔조직의 기본구성1.총지배인:고객, 종업원, 주주에 대한 책임(경영의 총 책임자)1)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제일 중요시 함2)종업원에 대한 책임3)주주에 대한 책임->합리적 경영에 의한 이익 추구의 극대화 (연 1회 결산보고와 주주에 대한 배당확보 등의 책임)2. 관리지배인(관리 이사 또는 관리부장)호텔관리부문의 책임자로 총지배인을 보좌 영업을 위한 지원 업무부서(인사.총무.경리.관리.구매.경비)총괄.3.당직 지배인총지배인 부재시 총지배인

  • [호텔경영학] 호텔마케팅 사례연구
  • 호텔마케팅CONTENTS서론1.마케팅이란2.호텔마케팅이란본론1.마케팅의 역할2.구매자 행동의이해3.마케팅믹스4.시장조사5.호텔마케팅의 사례연구결론- 시사점Marketing개인과 집단의 목표를 충족,만족 시켜줄 수 있는 아이디어, 서비스, 재화를 개념화 가격화 촉진, 유통함으로써 ‘교환’을 만들어내는 활동넓은 의미 – 고객과 조직에게 만족을 제공, 기업의 목표 달성 위한 경영활동좁은 의미 - 고객만족을 위해 전개되는 경영활동Hotel Marketing-

  • [호텔경영학]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 < 신라 호텔 전반적 소개>Ⅰ. About Seoul Shilla Hotel ?1. 신라호텔의 연혁2. 신라호텔의 기본로고- 신라호텔의 디자인 컨셉은 신라호텔이 지향하는 세계 최고의 명문호텔로서의 세련된 멋과 강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표현하는데 있다.- 심볼인 무궁화는 나라꽃(한국을 대표하는 호텔)을 함축하여 표현함으로써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시각화한 것으로, 서양에서는 섬세하고 고혹적인 아름다움을 상징한다.- 서울 신라호텔의 심볼 컬러는 버건디(Burgundy)로

  • [호텔경영학] 신라호텔 마케팅 성공사례
  • Contents1-1호텔신라 소개1-2기업이념2. 시장세분화3. 포지셔닝4. SWOT분석5. 7P분석6. 호텔 신라의 마케팅 성공사례7. 참고자료1. 호텔소개*1973년 3월 삼성그룹 호텔사업부창설5월 주임페리얼호텔 설립7월 (구)영빈관 인수현 호텔신라 건물 기공식현제의 회사명을 상호로 변경*1979년 3월 서울 신라호텔 전관 개관ㅊ1-1 기업이념과 정신* 우리 겨례 5000년의 문화와 역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동시에 세계성을 지향한다.* 우리겨례 5000

  • 호텔경영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호텔경영학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이탈리아는 로마 유적지로 이탈리아 국가 재정수입에 40%를 관광산업으로 채우고 있으며 그리스는 아테네 하나로 금세기 최고의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는 나라로 국가 재정수입에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화ㆍ무한 서비스 경쟁 시대를 맞이하여 관광산업의 관심 및 개발 비중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장 잠재력이 크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관광산업을 굴뚝 없는 산업 또는 황금 알을 낳는 거위라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