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청소년기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기의 특징
1) 신체적 특징
2) 정서적 특징
3) 심리ㆍ사회적 특징
3. 청소년기의 시기
4. 청소년의 의미변화
5.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문제
6. 청소년에 관한 통계
7. 복지관 실시 프로그램
- 본문내용
-
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이란 아동과 성인의 중간단계에 있는 과도기적인 시기에 속한 사람으로 흔히 ‘주변인’이라는 말로 표현된다. 청소년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청년과 소년’, ‘소년과 청소년기로 접어드는 미성년의 젊은이’라고 정의된다. 변화가 적어 별다른 훈련이나 교육 없이도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습득할 수 있었던 산업사회 이전에는 성인으로서 사회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을 습득하는 것이 상당히 일찍부터 행해져왔다. 따라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이 8세부터 10대 중반에 이루어졌고 청소년기라는 것은 거의 의미가 없었다.
그러나 훈련된 노동력을 필요로 하여 긴 훈련과 교육이 필요하고 기술발달로 생산에 필요한 노동력이 줄어든 산업사회에서는 노동시장에 참여하는 연령이 늦춰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육체적으로는 성숙하였으나 사회적ㆍ문화적ㆍ경제적으로는 성인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청소년이라는 시기가 확대되고 청소년기는 점점 연장되게 되었다.
4. 청소년의 의미변화
이러한 청소년의 의미 변화를 유럽에서 찾아본다면, 과거의 청소년의 의미는 For Youth로 청소년을 위한다는 의미가 강했다. For Youth의 개념은 50~60년대에 청소년층의 대모로 인해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1965년 그레노블회의에서 For Youth의 개념이 With Youth로 변화하였다.
6. 청소년에 관한 통계
1) 중요한 생활 관심사
1998년 청소년들의 관심사를 살펴보면 61.1%의 청소년들이 학업, 진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002년 청소년 역시 생활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관심분야를 보면 “학업, 진학”이 58.2%로 가장 많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