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청소년기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기의 특징
 1) 신체적 특징 
 2) 정서적 특징
 3) 심리ㆍ사회적 특징

3. 청소년기의 시기

4. 청소년의 의미변화

5.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문제

6. 청소년에 관한 통계

7. 복지관 실시 프로그램
본문내용
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이란 아동과 성인의 중간단계에 있는 과도기적인 시기에 속한 사람으로 흔히 ‘주변인’이라는 말로 표현된다. 청소년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청년과 소년’, ‘소년과 청소년기로 접어드는 미성년의 젊은이’라고 정의된다. 변화가 적어 별다른 훈련이나 교육 없이도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습득할 수 있었던 산업사회 이전에는 성인으로서 사회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을 습득하는 것이 상당히 일찍부터 행해져왔다. 따라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이 8세부터 10대 중반에 이루어졌고 청소년기라는 것은 거의 의미가 없었다.
그러나 훈련된 노동력을 필요로 하여 긴 훈련과 교육이 필요하고 기술발달로 생산에 필요한 노동력이 줄어든 산업사회에서는 노동시장에 참여하는 연령이 늦춰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육체적으로는 성숙하였으나 사회적ㆍ문화적ㆍ경제적으로는 성인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청소년이라는 시기가 확대되고 청소년기는 점점 연장되게 되었다.

4. 청소년의 의미변화

이러한 청소년의 의미 변화를 유럽에서 찾아본다면, 과거의 청소년의 의미는 For Youth로 청소년을 위한다는 의미가 강했다. For Youth의 개념은 50~60년대에 청소년층의 대모로 인해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1965년 그레노블회의에서 For Youth의 개념이 With Youth로 변화하였다.

6. 청소년에 관한 통계

1) 중요한 생활 관심사
1998년 청소년들의 관심사를 살펴보면 61.1%의 청소년들이 학업, 진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002년 청소년 역시 생활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관심분야를 보면 “학업, 진학”이 58.2%로 가장 많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
  •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요구된다.․청소년기에는 성적 성숙과 함께 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므로 사회복지사는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성문제인 미혼 부․모 문제와 성폭력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개입도 필요하다.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자아정체감 형성은 청소년기에 이루어야 할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청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개념인 환경속의 인간에 대하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세요
  • 사회환경의 이해1. 사회환경의 개념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관계IV. 환경 속의 인간발달1. 발달의 개념2. 발달의 특성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2) 연속적 과정3) 순서와 방향성의 작용4) 분화와 통합의 과정5) 결정적 시기6) 개인차3. 발달단계와 과업1) 태내기2) 영아기3) 유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성년기7) 중년기8) 노년기V.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학습의미*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개념인 환경속의 인간에 대하여 인간행동과

  • [사회복지] 심리학적 모델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존엄성을 존중하기 위해 그를 현재 상황에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스스로 문제의 해결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주여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말을 경청하면서 그 독특성을 인정해야 한다. 즉,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함께 이해 ․ 존중하는 것에서 비롯되며, 이러한 감정이입은 변화를 유도하는 관계형성의 필수 요소로 사용된다.(2) 긍정적 존재모든 인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이해하게 되고 그에 따라 정서적 반응을 나타낸 다.③ 1~2년 : 불안, 자랑스러움, 수치심을 포함하며 이것은 유아의 자의식의 발달에 의미하 는 것이다.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의 문제① 신체적 측면 : 유아가 선천적으로 기능이 불완전하거나 기형일 때 생존에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뿐 아니라 부모와의 상호작용에도 제약을 받게 된다.인지적 측면은 정신지체가 대표적인 문제이다. 정신지체는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