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경영]학교운영위원회제도의 현황과 문제점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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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학교운영위원회의 현황
2.학교운영위원회의문제점
3.학교운영위원회제도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 단계에서 볼때 학교운영위원회는 구성적 측면과 운영적 측면상의 몇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이제까지 일선 단위학교에서 교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학교교육의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학부모,교사, 지역사회 인사들이 골고루 참여하는 민주적 운영방식을 꾀하고자 시도된 것이다. 하지만 학교운영위원회가 민주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또한 그냥 형식적인 모임이 되고 있는 문제가 있다. 적극적이지 못하고 있으나 마나 한, 여전히 학교중심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현 학교 운영위원의 문제점은 첫째, 학교운영위원회가 그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문제는 학교장, 교사, 학부모의 적극적인 활동이 없고 그냥 형식적으로 모여서 안건에 동의하는 일만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학부모는 참석만하고 위에서 어떤 안건이 내려오면 다수결에 표만 하는 거의 들러리 식이 되어가는 것이다. 본래 학교운영위원회는 학부모가 주체가 되어서 이끌어 나가고 자신들의 아이들이 더 낳은 환경과 조건에서 배울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운영해 나가는 것이지만 점차 왜곡되고 있다.
참고문헌
양승실(2000), “학교운영위원회 내실화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

사이버 학교운영위원회 정보센터 http://sgc.edunet4u.net:88/

임연기(2000), “학교 경영 혁신의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학교운영위원회 운영과 여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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