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정보부 교사 업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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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제한점과 한계
3. 용어의 정의
Ⅱ. 연구 방법
1. 면담
2. 웹사이트 게시판 분석
3. 설문 조사
가. 연구 대상
나. 설문지 구성
다. 결과 분석
Ⅲ. 결과 및 해석
1. 교육정보부 교사가 바라보는 교육정보화사업
가. 교육정보부 교사의 교육정보화 정책에 대한 견해
나. 교육정보부 교사가 바라보는 교육정보화 사업의 문제점
2. 초등학교 교육정보부 교사 업무 분석
가. 교육정보부 교사가 하는 일
나. 교육정보부 교사의 업무 보임
다. 학교내의 업무 편성의 재구조화 필요성 대두
2. 초등학교 교육정보부 교사의 업무와 관련되어 제기되는 문제
가. 초과 근무 시수
나. 수업 결손
다. 교육정보부 교사의 수업 결손 발생 원인
3. 초등학교 교육정보부 교사의 업무 경감 방안
가. 전산 담당 전문 인력 배치
나. 학교 정보화 장비 관리 지원 체제 구축
다. 실무능력을 갖춘 전산보조원 배치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정보화 물결의 파고 속에서 초등학교 교육 현장의 모습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중에 하나는 교육정보화정책의 추진에 의한 교육정보부 설치이다. 교육정보화 또는 정보화 교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중반 교육개혁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1995년 5월 교육개혁 방안이 발표되고 같은 달 교육부의 ‘교육정보화 종합추진계획’이 발표되면서부터이다(교육부, 2000).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정보화 사업을 평가할 때 교사들의 업무 경감의 문제에만 한정해서 바라보면 이에 대한 교육현장의 평가는 서로 극단적으로 엇갈리는 양상을 띠고 있다. 한편에서는 학교 정보 시스템 활용이 교원의 업무 경감에 매우 효과가 크다 교육부지정 학교행정 선도 시범학교인 광주대성초등학교의 연구결과 교원의 업무 처리 소요 시간을 학교 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시범반과 기존의 방법을 활용한 비교반으로 나누어 99년 5월 13일부터 6월 31일까지 15일간 비교분석한 결과, 주간 교육계획안 작성, 결재, 회람유통 등에 있어서 시범반이 비교반보다 평균적으로 주간 교육계획안 작성에 19분, 결재 33분 회람 27분 정도 덜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 정보 시스템 활용이 교원의 업무 경감에 매우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대성초등학교, 1999). 물론 이 연구는 정보 시스템 활용의 효과만을 파악했을 뿐 그러한 정보 시스템 구축과 운영에 따른 교사 업무 증가 부분은 고려하지 않았다.
고 평가하는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교사 업무 경감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조성희 외 (2000)가 교육부 정책연구 과제로 추진한 “교원 업무경감 및 학교업무 효율화에 대한 연구”를 보면 학교의 학교의 학사 업무의 전산화가 교사의 잡무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하여 ‘매우 그렇다’ 11.1%, ‘그렇다’ 21.0%로 전체의 32.1% 만이 긍정적으로 응답하였으며 학사 업무의 전산화가 교사의 잡무 감소에 효과가 없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44.8%로 나타났다.
고 평가하고 있다. 이처럼 교육정보화 정책에 대한 평가가 크게 엇갈리는 이유는 교육정보화 실시가 아직은 초기단계여서 평가가 엇갈리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근본 이유는 교육정보화를 실질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교육정보부 교사들이 겪고 있는 과중한 부담 때문이기도 하다. 교육정보부 교사들이 느끼는 업무의 대한 부담스러움과 과중함에 대해 현장 교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정보화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토양이 형성되지 않았는데 씨만 뿌려서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저는 경력2년의 풋내기 교사지만 스위스 아미 나이프보다 다양한 능력을 가져야 하는 것이 교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학교의 ‘교육정보실’에는 웹서버용 윈도우NT시스템과 프락시용 Linux 시스템, 그리고 교무업무지원시스템용 Solaris(Unix)서버가 있습니다. 우리 학교의 경우 교육정보부장을 포함한 3명의 교육정보부 인력은 업무 수행을 위해 3종의 생소한 운영체제를 다루어야 합니다. 교육대학에서 초등교육을 전공한 교사들이 어떻게 그런 일을 해낼 수 있겠습니까. 저의 희망은 단 한가지 학생들 가르치는데 제 정열을 쏟고 싶습니다.(조 모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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