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 목적

Ⅱ. 사례연구의 개요

Ⅲ. 내담자에 대한 기초조사

Ⅳ. 상담 개요

Ⅴ. 상담의 결과

Ⅵ. 사례연구의 어려움 및 반성점

Ⅶ. 사례연구를 마치며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어떤 잘못된 특성이 나타난다고 생각되는 특정한 학생을 정하여 그 학생의 가정 환경, 학교 생활, 교우 관계, 건강, 성격 등의 여러 가지 항목을 조사하여 특정 학생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문제가 나타난다면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해 보고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보면서 학생이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를 나타내는지를 파악하여 원만한 교우 관계 및 올바른 학교 생활을 하도록 유도하는데 있다.
Ⅱ. 사례연구의 개요
1. 인적사항
이름 : ○ ○ ○
성별 : 女
생년월일 : 1990년 ○월 ○○일
학년 : 중학교 1학년
2. 사례연구 대상 선정 이유
교생으로 부임 받고 학생들과 함께 체육대회를 하게 되었다. 아직은 우리 반 학생들에 대한 파악이 미진하여 학생들의 신상사항을 모르고 있었으나 우리 반에서 유달리 한 아이만이 아이들의 응원하는 곳이 아닌 먼 곳에 떨어져서 홀로 있으면서 체육대회에는 참가하지 않고 있었다.
체육대회가 끝나고 교실에 들어가서 청소를 하려고 하는데 교실에서 아이들이 웅성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웅성거리는 소리가 나는 곳으로 발걸음을 향하자 우리 반 아이들은 내게 길을 비켜 주었다. 그곳에서는 ○○가 울면서 자신의 의자에 뿌려져 있는 치약을 종이로 닦고 있었고 다른 아이들은 그것이 무슨 구경이나 난 듯이 웃으면서 즐거워하며 ○○의 주위를 둘러싸고 자기네들끼리 장난을 하고 있었다.
그 일이 있은 후 아침 자율 학습 시간과 점심시간에 우리 반을 지도하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에게 시비를 걸거나 욕설, 심지어는 폭행을 가하는 학생까지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오후에 청소시간에 아이들이 교실 청소를 하면서 ○○의 책상만을 옮기지 않았는데 내가 그 이유를 A에게 물어보자 “○○자리는 저주받아서 옮기지 않아요!” 라며 웃으면서 말했다.
우리 학급은 월말을 기준으로 매번 짝궁을 바꾸어 앉는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와 같이 앉지 않으려 하였고 결국 우리 학급에서 말이 적고 조용한 C가 ○○와 함께 자리를 앉게 되었다.
어느날 ○○를 괴롭히던 학생이 자신의 학용품이 떨어지자 ○○에게 주으라고 하였고 ○○는 아무말 없이 웃으면서 학용품을 주어 괴롭히던 학생에게 주는 모습도 볼 수가 있었다.
사태가 이 지경에까지 이르자 우리 반 아이들이 ○○에게 가지는 태도가 가볍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고 파악하고, 예비교사로서 내가 이 학생의 문제를 꼭 해결해봐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