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로서의 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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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시대적 상황과 약전

Ⅲ. 공자의 교육 실천과 그 역사적 공헌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일본의 동양사학자인 카이즈카 시게키는『공자』라는 저서의 서론에서 말한 바와 같이 공자의 정치사상을 시대상황과 연관시켜 이해하고자 했다. 이는 교사나 교육사상가로서의 공자를 논하는 방식에도 적용할 수 있다. 공자가 교사로서 보여 준 면모는 그의 사후 하나의 전범으로 여겨져 왔고, 공자의 언행록인『논어』를 비롯한 유가의 경전이 중국 한대의 태학이 출현한 이후 전근대 시기 동안 내내 가장 핵심적인 교육내용으로 대접받아 왔기 때문에, 사람들은 공자가 교사로서 한 일을 거의 하나의 기준처럼 느껴 찬양하기는 쉬운 반면, 그것의 교육사적 의의를 냉정하게 감정하지는 못하는 편이다. 또는 달리말해, 공자가 한 일이 후대의 교육에 미친 영향이 막대하다는 것은 너무나 명약관화해서 설명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반면, 공자 이전의 교육은 어떤 성격의 것이었으며, 공자가 그러한 교육적 전통이나 관행에 일으킨 변화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를 엄정하게 따지는 연구와 논의는 그다지 많지 않은 편이다. 본고는 바로 이러한 일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먼저 공자가 살았던 시대 상황과 중요한 몇 가지 전기적 사항들을 살펴본 뒤, 공자의 교육 실천과 그 역사적 공헌을 교육 대상층의 확대, 새로운 교육적 인간상의 제시, 교육 내용의 체계화와 풍부화, 교육 방법의 혁신으로 나누어 논하는 순서로 진행하겠다.
Ⅱ. 시대적 상황과 약전
1. 시대적 상황
가. 삼황오제의 전설 시대: 수인씨, 복희씨, 신농씨, 황제, 전욱, 제곡, 요, 순
나. 하대: 우 ~ 걸(17대의 부자상전)
다. 상대: 미숙한 관제와 봉건제, 제정적 성격, 청동기문화
라. 주대: 봉건제도 정착, 천명사상
마. 춘추전국시대: 주의 동천 ~ 진의 통일, 정치적 격동 ․ 혼란의 시기
공자(BC 552~BC 479)
2. 약전
가. 공자의 출생에서 청년기까지
- 제후국 노에서 기원전 551년 경 64세의 무관 공흘과 안징재라는 젊은 여자 사이에서 출생
- 공자가 3세 때 부친 공흘이 죽고, 17세 때 모친 사망
- 궁핍했지만 정직하고 성실했던 청년생활(위리, 승전이라는 직책을 맡음)
- 15세에 공부에 뜻을 둠
나. 공자가 학문에 뜻을 두게 됨 이유
- 타고난 기질의 표현
- 공자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정신적 결핍감: 일찍 부친을 여읜 어린시절
- 시대 상황이 주는 압박감: ‘힘의 논리’와 도덕적 허무주의가 팽배했던 혼란한 사회상
- 문화적 환경: 노나라의 풍부한 문화 유산
다. 공자의 학문적 태도: 선인들의 지혜와 모법을 접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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