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그룹 크라잉넛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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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결성에서 오버그라운드로 비상하다..............3

II. 펑크 아닌 펑크 - '크라잉 넛'의 음악 스타일
a.'크라잉 넛'도 펑크다......................................4
b.한국적인 펑크의 탄생.....................................4

III. 대신 울부짖는다-가사로 본 '크라잉 넛'
a.사회에 대한 외침 -말달리자.........................5
b.지치고 고단한 삶 - 서커스 매직 유랑단......5
c.남자의 사랑 - 밤이 깊었네...........................6

IV. 삶의 노래
a.솔직함의 미학................................................6
b.음악에 대한 순수열정 - 조선 펑크...............7
c.그들의 삶을 닮은 곡 구성..............................7

V. 결론
a.진정 서민적 음악 .........................................7
b.'크라잉 넛'이 널리 알려져 사랑받길 바람.....8

참고문헌...................................................................9
본문내용
I. 결성에서 오버그라운드로 비상하기 까지.


1998년 '크라잉 넛'의 '말 달리자'가 30대 직장인을 포함한 많은 이들의 귀를 사로잡았다. 노래는 시름과 절망에 빠져있던 사람들을 선동하는 듯했다. 거칠고 빠르게 내닫는 기타와 드럼, 내뱉듯이 질러대는 단순한 가락과 보컬, "닥쳐! 닥치고 내 말 들어/우리는 달려야 해 바보 놈이 될 순 없어/말 달리자 말 달리자"는 가사는 당시 가요계의 주류였던 댄스와 발라드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유쾌함과 통쾌함을 우리에게 안겨주었다.
'크라잉 넛'은 홍대 앞 클럽가의 인디 밴드였다. 클럽은 90년대 중반부터 홍대 앞에 들어선 주류 문화를 거부하고 싶어 하는 젊은이들의 아지트 같은 것이었다.
'크라잉 넛'의 근거지인 '드럭'은 94년 문을 연 얼터너티브 록과 펑크 전문 클럽으로 95년 4월부터 아마추어 밴드 공연을 시작했다. 76년 동갑나기 한동네 친구들로 "90년대의 얼터너티브 록에 빠져 있던" 쌍둥이 이상면(기타) 상혁(드럼)과 한경록(베이스) 박윤식(보컬)이 모인 '크라잉 넛'도 그 중 하나였다.
'드럭'의 밴드들은 70년대 영국 펑크 밴드를 본으로 삼았다. 단순한 연주, 파괴적인 에너지, 반항적인 메시지 같은 음악적 특성 뿐 아니라 기성 대중음악 질서에 맞서 독립적으로 음악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인디 방식'을 꿈꿨다. 96년 기획사를 차린 '드럭'은 첫 인디 음반 'Our Nation'을 발매했다.
'말 달리자'도 여기에 처음 실렸다. 뒤이어 인디 기획사와 밴드들이 속속 결성되면서 '
참고문헌
김현성 외(2001),『얼트문화와 락 뮤직』,가람사

이석문(2002),『크라잉 넛과의 7년』,아웃사이더

정호영 외(2000),『맨땅에 헤딩하리』,서울:푸른 미디어

지승호 외(2002),『크라잉 넛 그들이 대신 울부짖다』,아웃사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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