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새로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한국인은 단일 혈통이 아니다.
2.서낭당은 원시 석전시대의 병참기지였다.
3.풍수지리설의 신비
4.화랑은 모계사회의 궁남들이었다.
5.의자왕과 3천 궁녀의 허구
6.삼국통일은 허구이다.
7.첨성대는 천문대가 아니다.
8.빗나간 신라중심사와 약소 민족의 논리
9.훈요십조 제8조 호남기피에 얽힌 비밀
10.묘청은 반역자가 아니다.
11.최만리는 한글 창제를 반대하지 않았다.
12.성삼문과 신숙주
13.조광조는 편집된 이상주의자
14.임진왜란과 김성일의 책임
15.이순신과 원균
16.환곡과 장리쌀
17.당쟁은 식민지사학의 희생양
18.광해군을 위한 변명
19.김옥균의 생애
20.전봉준은 동학교도도, 접주도 아니었다.
21.대원군과 개혁정치
22.명성황후의 초상은 없다.
23.기미년 3월1일에 있었던 일
24.망국의 책임을 묻지 않는 역사학
25.미국은 당초 4대국 분할을 획책했다.
26.이승만과 김구
27.김일성의 진위논쟁
28.두계학파와 실증주의 사학의 허구
29.오역의 역사
30.기독교의 수용과 현실
- 본문내용
-
1.한국인은 단일 혈통이 아니다.
우리민족의 원류가 북방계와 남방계로 이뤄져 있다는 것은 학계가 다 잘 알고 있는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단일 민족을 내세우고 있는 것은 기이한 일이다. 민족의 동질성과 민족적 역량을 결집시키기 위해 나온 얘기이지만 이는 역사를 바로 보는 길이 아닌 것이다.
우리민족은 북방계와 남방계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그 밖의 소수 민족으로서는 내침족과 귀화인의 네 종족으로 이뤄지고 있고 구체적으로 더 들어가 보면 26개 이상의 혈통으로 이뤄져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북방계와 남방계에 대한 특징을 알아보자.
한민족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북방계를 살펴보면 엉덩이에 푸른 몽골반점이 있다는 것이나 눈에 쌍꺼풀이지지 않고 눈두덩이 두꺼우며 뱁새눈의 형태를 보여준다. 또 코는 펑퍼짐하고 광대뼈가 다소 튀어 나왔으며 모발은 굵고 뻣뻣하다. 혀로 윗니의 안쪽을 더듬어보면 조금 패어 있다.
그에 비해 남방계는 눈에 쌍꺼풀이 지고 코가 오뚝하며 북방계에 비하여 피부는 다소 검고 꺼칠다. 얼굴의 모습이 북방계에 비해 좁으며 따라서 상대적으로 얼궁이 갸름해 보인다. 턱의 모습을 보면 북방계는 다소 넓고 모가 진 반면 남방게는 하관이 빠르다. 머리칼은 북방게에 비해 더 가늘거나 보드랍고, 곱슬머리인 경우도 있다. 누에 눈썹에다 눈썹과 눈의 간격이 좁은 것도 남방계의 특징이다.
북방계와 남방게의 이입은 전쟁에 의해서 이뤄진 경우도 많다. 전쟁은 원치 않는 임신을 유발하기 때문에 더 많은 혼혈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다. 혼혈의 특이현상으로 옛날에도 귀화인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중 귀화인의 대종을 이루는 것은 중국에서 들어온 성씨이다. 예로 연안이씨, 청해이씨, 경주설씨 그리고 가씨, 공씨, 은씨, 맹씨, 방씨, 사씨, 어씨, 인씨, 장씨, 팽씨, 풍씨, 제갈씨, 호씨, 형씨 등이다.
단일민족이 아니라는 논지를 전개하면서 자칫 한민족의 정체성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현대 민족주의에서 이미 혈통은 대체로 부인되고 있으며, 역사적 운명의 공유와 일체감, 그리고 언어의 동질성을 민족의 본질로 삼는 것이 지금의 추세인 점에서 본다면, 혈통이 같거나 다름은 민족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이유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생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