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의 국가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유비(劉備)의 출신적 배경

Ⅲ. 유비(劉備)에 대한 역사적 평가

Ⅳ. 유비(劉備)의 인사경영
1. 인간적인 매력: 정의(情義)
2. 카리스마적 흡인력
3. 변함없는 초심
4. 최고의 자산: 인재(人才)
5. 신뢰(信賴)
6. 부하에 대한 애정(愛情)

Ⅴ. 유비의 인간관계학: 제갈공명 · 관우와 장비
1. 제갈공명(孔明)
2. 관우(關羽)와 장비(張飛)

Ⅵ. 조직의 미래: 차기 지도자 선택

Ⅶ.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현대사회는 복잡한 인간관계로 엮여있는 시대라 할 수 있다. 이런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복잡해져 가는 인간관계에 대처함에 있어서 전통적인 교훈이나 선인들의 경험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삼국지(三國志)>에 등장하는 인물 하나하나의 인간성이나 개개인의 전략은 성공으로 이끄는 처세에 대한 지침서로 현대에도 유용하다.
<삼국지>가 수백 년에 걸쳐 지금까지도 스테디셀러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은 스토리가 사실에 가까워 픽션보다 재미있다는 점과 정치적 전략과 처세상의 모든 지혜를 펼쳐 보이고 있어 그런 현실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대와 장소를 뛰어넘어 인생의 귀중한 참고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용맹무쌍한 무인 ․ 권모술수에 능한 정치가로 알려진 조조(曹操)!, 카리스마적 흡인력으로 뛰어난 인재를 거느려 사상 유래없는 인군(仁君)으로 전해지는 유비(劉備)!, 삼국의 지도자 중 가장 오랫동안 황제의 자리를 지켰던 손권(孫權)! 이 삼국의 지도자들 외에도 <삼국지>에는 주유(周瑜) ․ 순욱(荀彧) ․ 동탁(董卓) 등 많은 영웅호걸들이 등장한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많은 영웅들 중 특히 나라를 세우고 통치한 조조 ․ 유비 ․ 손권의 인사전략과 생존철학은 현대인에게 시사하는 바가 더욱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가운데 유비는 후에 촉한(蜀漢)의 제1대 황제에 오르게 되는 인물이다. 삼국의 정립에 기초를 둔 조조와 손권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나 유비의 인사경영에는 특별함이 있다. 맨주먹으로 관우(關羽) ․ 장비(張飛) ․ 조운(趙雲) 등의 용장과 제갈공명(孔明)이라는 최고의 책사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이러한 당대의 호걸들에게 계속되는 존경을 받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하에서는 유비의 인사전략을 통해 이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대한항공 전략경영
  •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대한항공의 외부환경요소와 내부역량을 SWOT 분석을 통해서 분석 해 본 결과 기회요인으로는 인천국제공항 개항, 주5일근무제와 웰빙에 대한 관심증가, 중국 항공시장의 개방과 발전, 정부정책과 국제 행사, 무역증가와 화물, 해외여행 증가, 한류열풍 등이 있고, 위협요인으로는 테러위협/ 불안한 남북관계 / 낮은 국가이미지, 국내경기불황, 이자율, 원자재시장의 어려움, LCC (LowCostCarrier)의 등장과 성장, 마일리지 경영압박, 대

  •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전과 전망
  • CONTENTSⅠ.서론1.들어가며2.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도래Ⅱ.본론1.유비쿼터스의 정의2.유비쿼터스 패러다임3.유비쿼터스 인터페이스의 실현4.유비쿼터스 실현을 위한 세계IT 기업과 각국의 전략분석4-1.미국 기업의 전략4-2.일본 기업의 전략4-3.그 외 국가의 전략4-4.국내의 전략5.유비쿼터스의 핵심기술 5가지6.RFID 기술의 개요6-1.정의6-2.기술원리6-3.유비쿼터스와의 연계7.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신사회 시스템7-1.유비쿼터스 유통센터7-2.유

  • 중국 경제와 프랜차이즈 산업의 중국 진출 -샌드프레소의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 전략으로 바꾸도록 한다.제 5 절 진출 한계 및 보완점 1. 진출 시장에 대한 확실한 사전 조사 이제까지 한국에서 많은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을 꾀하였다. 하지만 진로, 효성, 롯데리아 등 국내에서는 성공한 많은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는 큰 적자를 남기고 사업을 철수시켰다. 그 이유는 중국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경영 마인드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이 소규모 자금으로 가능하다는 오판, 그리고 중국 소비자들의 심리 이해

  • [경영학] skt 촉진전략
  • 전략 그리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지 않는다면 한 순간에 공든 탑이 무너질 수도 있는 것이 시장의 이치이다. 끊임없는 이미지 개선을 추구 할 것이다. 소비자들의 욕구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고 지금의 이미지로 계속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는 없는  일이다. SK텔레콤은 이미지개선을 위한 마케팅에 상당한 투자를 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이런 투자를 계속해 나갈 것이다. 통신업종이 서비스업이라는 특성상 SK텔레콤의 경영이념인 고객 만족을 소

  • [경영학 원론] 삼국지 경영학을 읽고 -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학
  • 유비, 손권의 눈부신 경영술을 서술한 책이 바로 이책이다.위, 촉, 오를 기업에 비유하자면 세 군주들은 각자 기업의 CEO를 맏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하지만 워렌버핏과 빌게이츠가 다른 경영방식을 가지듯 그들도 각자의 방식대로 그들의 국가라는 기업을 경영하는데 그 특징들을 현대인의 경영방법과 결부시켜 설명함으로써 이 시대의 바른 기업에 대해 성토한다. 저자의 독창성있는 해석을 재미난 표현으로 풀어가며 읽는데 감칠맛을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