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연생태계 위기와 세계관의 전환

2. 유아기 위기와 교육관의 전환

3. 유아교육의 새로운 방향 : 생태유아교육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자연생태계 위기와 세계관의 전환
20세기말부터 온 인류에게 널리 회자되는 용어를 든다면, 환경문제, 자연생태계 위기, 생명의 위기, 비인간화 등 매우 부정적인 것들이다. 인간을 우주만물의 중심에 두고 인간의 이성․지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과학과 기술을 개발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기계와 도구 개발하고, 개발된 기계와 도구로 제품을 개발․생산하여 경제가치(즉, 돈)를 창출․확대․재창출하는 사회․경제 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산업문명이고 산업사회이다. 이러한 산업사회 체제를 뒷받침하는 이데올로기는 인간중심주의, 과학기술주의, 경제성장제일주의 등이다.


산업문명은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고 조작하는 이성적 존재로서 자연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인간중심적 세계관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인간중심적 세계관은 결과적으로 과학기술이 인간과 자연을 통제하고 지배하는 전체주의적인 세계를 만들고 말았다. 이러한 전체주의적 세계는 인간을 인간답지 않게, 사회를 사회답지 않게, 자연을 자연답지 않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산업문명은 생명소외의 체제이며, 본질적으로 비인간적일 뿐만 아니라 반생태적인 체제이다. 과학지상주의 혹은 기계론적 이데올로기에 의한 산업문명은 개인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사회, 경제, 정치, 문화, 교육 등 모든 영역에서 위기 상황을 만들어내고 있다.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자연생태계 위기의 징후들은 우리의 실생활에서는 물론 전지구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구증가와 도시화율의 증가, 산림파괴, 사막화, 기아와 질병, 국경을 초월한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 및 오존층 파괴, 산성비, 토양오염, 수자원 고갈 및 수질오염, 생물종의 감소, 유해화학물질 사용량의 증가, 핵발전소의 증가와 핵무기 확산, 환경호르몬의 폐해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으며, 그 심각성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현대 산업사회가 안고 있는 자연생태계 위기의 근저에는 자연을 지배와 정복의 대상으로 보는 약탈적 세계관과 인간을 자연생태계의 중심으로 생각하는 인간중심적 세계관이 자리잡고 있다. 이 같은 세계관이 계속적으로 지배하는 한 자연생태계 파괴와 비인간화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는 어렵다. 이러한 자연생태계 파괴와 비인간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연의 본성에 기초한 새로운 세계관으로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소위 패러다임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Ⅰ. 생태유아교육의 이해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생태유아교육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자연친화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정신적 교육과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농경사회를 살아온 우리 조상들은 자연친화적으로 아이를 키웠다. 우리 조상들은 수천년 동

  • [우수레포트]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 생태유아교육 개념, 생태유아교육 특징,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PPT자료 수정 다운 홍보
  • 생태보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 본론1.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Ⅲ - 결론 * x x 부설 어린이집 생태유아교육 사례서 론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

  • (A+ 리포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 (A+ 레포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I. 서론 1II. 본론 11.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이념 22. 프로그램 목적 2(1) 생태중심 2(2) 공동체중심 23. 생태유아교육이 추구하는 아동상 3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3(1) 기다림의 교육 3(2) 몸을 살리는 교육 3(3) 삶을 체험하는 교육 3(4) 자유를 살리는 교육 35. 생태유아교육의 내용 4(1) 환경구성 4(2)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 5(3) 부모교육 7(4) 지역사회와의 교류 7(5) 프로그램 평가 7(6) 교사의 역할과 태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
  •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1) 학습이론 학습이론 입장에서 인간 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환 경 속에서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다고 보는 환경 결정론을 주장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보다는 환경이 유아를 어떻게 형성시켜 나가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이론이다. 학습이론 접근은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발달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유아보육 프로그램의 동향은 영유아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성격도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