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2.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및 전망
3. 프랜차이즈 가맹점영업의 장점과 단점
4.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입지와 상권분석
5. 프랜차이저 본사가 하는 일
7.가맹점과 본사간의 분쟁 사례 및 효과적 대처 요령
8. 계약서의 '대한상사중재'의 중재조항의 효과

본문내용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80년대 중반이후 급성장한 프랜차이저 시스템은 동일한 상호, 실내장식, 취급상품,유니폼, 가격 등을 사용함으로써 점포를 경영하는 사람만 다를 뿐 겉으로 나타나는 모든 것이 동일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서울에 있는 피자헛이나 부산에 있는 피자헛이나 점포의 주인과 종업원만 다를 뿐 점포의 외관, 내부, 피자의 종류, 가격, 심지어 맛까지 동일하다. 이렇게전국각지에 동일한 형태의 점포가 생겨난 것은 우연히 발생한 것이 아니라 일정한 계약으로 이루어진 프랜차이즈시스템에 의하여 점포가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상호, 특허 상표, KnowHow를 가진 자가 계약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상표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가맹금, 보증금, 로얄티 등을 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여기서 상호, 상표, KnowHow 등을 가진 자를 프랜차이저(franchisor) 라고 하는데 우리말로는 본부, 본사로 표현된다. 그리고 프랜차이저로 부터 상호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 상권분석, 점포디스플레이, 관계자훈련 및 교육지도등을 제공받는 자를 프랜차이지(franchisee)라고 하는데 보통 가맹점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징은 자본을 달리하는 독립사업자 즉 본사와 가맹점이 서로 협력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본사와 가맹점간에는 계약된 범위 내에서만 서로 간섭하거나 특정한 요구를 할 수 있다. 이 처럼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여러 독립된 사업자가 서로의 이익을 위하여 계약에 의하여 협력하는 판매제도로 본사는 큰 자본이 없어도 정보와 조직을 이용하여 독립 소매점 및 대형 소매점에 대항할 수 있고, 가맹주는 사업경험이 없어도 일정액의 자본금만 갖추면 쉽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첨단 마케팅의 한 분류이다. 반면에 이러한 이점을 이용한 사기성 계약이 빈번히 발생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례가 있으며, 경영능력 부족으로 인한 본사의 도산으로 가맹점이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은 제공받을 수 있는 내용과 지불하는 액수 및 이와 관련된 계약 내용은 물론 본사의 경영철학, 지원관리능력, 상품개발전략, 재무상태 등을 상세히 검토해야 한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화장품 `미샤`의 마케팅전략
  • 관한 소비자행동,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전공, 1981.한동여. 우리나라 여대생의 화장품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 : 서울여자대학 대학원 경영학과, 1987.배규한, 이기재 공저. 통계조사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임종원, 박형진, 강명수 편저. 마케팅조사방법론, 서울 : 법문사, 2001.매일 12주1-3회 29주4회이상 6전혀안한다 38기타 8무응답 1매일 61주1-3회 15주 4회 이상 18전혀안한다 4기타 1무응답 1국내 3

  • (마케팅 전략) 미샤의 초저가 마케팅 전략 성공 요인 분석과 향후 방안(STP, SWOT, 4P 모두 포함)
  • 관한 소비자행동,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전공, 1981.한동여. 우리나라 여대생의 화장품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 : 서울여자대학 대학원 경영학과, 1987.배규한, 이기재 공저. 통계조사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임종원, 박형진, 강명수 편저. 마케팅조사방법론, 서울 : 법문사, 2001.Ⅰ. 서론Ⅱ. 본론 1 - 기업 현황1. 회사 소개와 연혁(1) 회사소개(2) 설립이념 (3) 연혁 (4) 미샤 브랜드 소개2. 산업의 현황과

  • [노동법] 특수형태근로자의 집단법적 보호방안
  • 보고서』, 국가인권위원회, 2006, 21쪽.에 있으며, 노동법상 근로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노동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어 사회적 보호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법제정을 통한 보호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현재 국회에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지위 및 보호에 관한 법률안과 같이 입법안이 계류되어 있다.이러한 시점에서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집단법적 적용여부에 대하여 판례의 변경을 통한 보호가 가능한지 여부를 살펴

  • [학사][호텔관광경영마케팅]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 프랜차이즈라고 할 수 있으며 결국 프랜차이즈란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협력사업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유희,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CRM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2000, pp.5∼9 2) 프랜차이즈의 특성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장 잘 나타나는 특성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운영주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분업의 협력 계약을 맺고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에 명확한 기능분화와 상호협력을 통해 동일 자본의 경영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는 것이다. 가맹본부

  • [전략경영론](주)놀부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및 해외 진출 사례
  •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총무과는 타 업체의 인사, 급여에 대한 비교분석, 경리과는 세금상식, 기획실은 기획 업무의 프로세스, 영업기획부는 캐쉬백에 대한 보고서 등이 있다. 놀부는 이렇게 축적된 지식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월 2~3회에 걸쳐 외부강사를 초빙,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나 한식 프랜차이즈에 대한 의식전환 등 다양한 주제로 사내특강을 가지는 동시에 전 직원 앞에서 자신의 업무적 노하우를 발표하는 사내 시범 수업도 갖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