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유아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프로그램의 배경 및 개관

2.프로벨의 교육철학
1)아동관
2)자연관
3)생활관

3.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은물
2)작업
5.교사의 역할

6.한국현장에서의 적용의 문제점

본문내용
1.프로그램의 배경 및 개관
1)교육원리 및 교수법에 대한 이론 뿐 아니라 놀이를 유아교육 내용의 중요한 핵심 내용으로 끌어들였다.
2)교육이론의 기본 개념은 자연적 개화 개념이다.
3)교육과정의 기본은 은물,작업,노래,교육적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은물:교사의 지시에 따라 모양,크기,색채,세기,재기,대조,비교등의 개념을 알 수 있다.
(2)작업:11종의 작업을 고안했다.
4)은물과 작업을 어린이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중요한 목적
(1)지식의 형태를 획득할 수 있다.
(2)생활의 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가구를 만들어보거나 빌딩을 지어보거나...)
(3)기하학적인 모양들을 만들어 보게 되므로 아름다움의 형태를 경험하게 된다.
5)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시켰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vs 조기교육
  • 교육/ 초조기 교육 황창련(1996)은 조기 사교육을 ‘수학, 언어, 예능 등 특정한 교육프로그램을 일반적인 연령기준 보다 빨리 실시하는 것’으로 정의 내렸으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지적 교육의 조기화를 뜻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조기 사교육’은 서구와는 달리 (서구에서는 주로 유치원과 유아원에서의 정규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을 가리킴)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주로 학원이나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특기/과외 교육을 가리킨다. 최근 들어서

  • 콜버그와 메이어의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 유아교육과정의 유형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환경론적 유아교육과정상호작용론적 유아교육과정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1.교육이념: 낭만주의유아의 내적 본성의 전개가 중요한 학습경험과 활동이라고 보며 발달에 대한 성숙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루소, 프뢰벨, 프로이드, 게젤 등의 이론이 기초가 된다. 유아교육내용 구성의 기본은 유아 자신의 흥미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는 전통적인 아동중심 또는 흥미중심의 유아교육

  •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
  • 유아용 교육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으며, 이들 상업적 프로그램 시장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한다. 한 조사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 학습지 시장이 2조원 대에 이르고, 소위 엔젤 산업이 연평균 40% 이상 신장하는 신종산업으로 번성하고 있다고 한다. 외국의 저명한 유아교육 철학자의 이름을 딴 몬테소리, 프뢰벨 은물, 피아제 프로그램, 그리고 유대인에게 전해오는 교육을 체계화하여 개발한 오르다 프로그램, 일본에서 건너온 시

  • 정책과 법의 변화 유아특수교육론 역사적관점들 조기중재에 관한 연구들
  • 유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관심을 강조 하였다. 이외에도 게젤과 에임스 (Gesell&Ames,1973) 베르그만과 에스칼로나 (Bergman & Escalona,1949) 그리고 베일리 (Bayley,1968)등의 종단 연구들은 유아 성 장의 전형적인 발달단계에 대한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듀이(Deway,1962)는 적극적인 학습을 제공해 주는 환경뿐 아니라 초기 경험의 중요성 을 강조하였다.◉몬테소리(Montessori,1967) 그녀가 고안한 교수자료를 사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가 치를 강조하였으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대상과 방법을 살펴보고 주요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R.e.p.o.r.t유아교육개론Subject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대상과 방법을 살펴보고 주요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중요성3. 유아교육의 대상4. 유아교육의 방법5.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6.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개선과제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높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은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