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존재 의미란 무엇인가
2. 『존재와 시간』에서의 존재
3. 『존재와 시간』에서의 시간
4. 하이데거 존재론의 한계, 그리고 나치즘
- 본문내용
-
1. 존재 의미란 무엇인가
근대 철학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회의하는 인간, ‘코기토’(cogito) 개념은 이성을 중심으로 한 인간 이해의 표현이다. 무한한 이성의 진보를 인간의 종별적인 특성으로 삼고 있는 계몽주의는 근대문명을 발생시킨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은 인간의 이성이 아닌 잔인함과 난폭성이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으로 드러냈고, 특히 나치즘 하에서 벌어진 인종 학살은 계몽주의 프로젝트의 완전한 실패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였다. 그 후 인간의 존재를 다시 정의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하나 둘 씩 생겨나게 되었으며, 지금도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서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생략>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박정호 외 엮음, 『현대 철학의 흐름』 : 동녘, 1996.
안상진 외, 『하이데거 철학의 근본문제』 : 철학과 현실사, 1996.
이기상, 『하이데거 철학에의 안내』 : 서광사, 1993.
이기상 ․ 구연상. 『『존재와 시간』 용어해설』 : 까치, 1998
하이데거, M., 이기상 역,『존재와 시간』: 까치,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