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주민(새터민)에 대한 교육현실과 문제점 그리고 그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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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새터민에 대한 교육현실과 문제점
1. 하나원(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의 교육과 문제점
2. 북한이탈 청소년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Ⅲ. 새터민 교육제도의 개선방안
1. 하나원의 체질개선
2. 청소년 사회적응교육
3. 경제관련 교육의 추가
4. 직업교육과 제도의 개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근 들어 새터민의 입국이 증가하면서 이들의 남한사회 적응문제는 사회적인 관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통일부의 새터민 관련 통계조사에 따르면 2004년까지 6,304명의 새터민이 입국하였으며 증가추세로 보아 새터민 입국자 수는 2006년에 10,000명에 이를 것으로 보아진다.
새터민의 남한사회 적응문제는 미시적 관점에서 보면 치안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실제로 남한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일부 20세 미만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본드, 마약, 폭행 등과 같은 일탈행위는 종종 TV나 기사를 통해 접하게 된다. 새터민의 범죄는 1996년 7건에 불과했지만 1997년 25건, 1998년 21건, 1999년 49건, 2000년 39건, 2001년 54건, 2002년 89명, 2003년 상반기 53명 등으로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문화일보, 2003년 10월 13일자)
한편,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들의 남한사회 적응문제는 사회성원간의 갈등을 유발시키는 문제이기도 하다. 새터민 가운데 남한사회 부적응자들은 사회중심부에서 주변부로 밀려나게 되고 이는 실업이나 소외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 사회적응자에 비해 질적으로 낮은 삶을 살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성원간의 괴리가 발생하여 사회갈등이 나타나게 된다. 나아가 새터민의 남한사회 적응은 미래 통일시대에서의 남북한주민통합과도 연계될 수 있는 문제이므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적절한 대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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