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 문화의 활동유형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 인터넷 문화의 활동유형
1) 정보검색
2) 게임
3) 교류활동

2. 인터넷 문화의 문제점
1) 기술적 역기능
2) 정보이용적 역기능
3) 정보내용적 역기능
 음란, 폭력적 내용
 언어체계에 미치는 부정적 현상
 정보격차
본문내용
오늘날의 사회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용어는 정보화 사회(Information Society)이다. 정보화 사회를 대표하는 것은 인터넷으로써 오늘의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 인터넷은 우리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인터넷이 만들어낸 사이버 공간은 현실 세계와 분리할 수 없는 공간이 되고 있으며, 현실 공간과 함께 중요한 생활공간이 되었다. 사이버 공간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정보 습득과 신속한 의사 전달 등의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극복되어 새로운 차원의 생활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환경과 삶의 방식인 사이버 공간과 인터넷 문화에서는 청소년들이 주된 활동세력이 되고 있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가 2001년 12월 발표한 국내 인터넷 이용자의 연령별 분석결과에 따르면, 10대 청소년들의 93.3%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인터넷 조사전문기관 닐슨/넷레이팅스(Nielsen/NetRatings)가 발표한 전 세계 21개국 가정 내 인터넷 접속 비교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02년 3월 동안 우리나라 인터넷 접속자 중 10개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율은 41.6%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정민승, 2002). 인터넷은 이미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사회적 환경이자 삶의 공간이 되어 있기에,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어떻게 하면 이 환경을 청소년의 삶에 있어서 안전하면서도 유익한 환경으로 만들어갈 것인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경찰 없는 거대한 도시’로 불리는 인터넷이 청소년의 사회화를 위한 순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그 역기능을 감소시키는 것이야말로, 우리에게 주어진 시대적 과제라고 할 수 있다(추병완, 2001). 이러한 맥락에서 이 글은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에게 미치는 인터넷 문화의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한다.

<생략>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곽병선, “정보기술과 교육이념을 다시 생각함”, 제3회 유네스코 정보사회 성찰포럼, 2001
2. 윤영민,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청소년보호위원회 정책포럼, 2000
3. 윤철경, “사이버세계와 청소년 문화”, [교육개발] 128, 한국교육개발원, 2001
4. 정민승,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교육개발] 128, 한국교육개발원, 2001
5. 정민승, “청소년의 인터넷이용실태와 문제점”, 정보통신윤리위원회 학술행사, 2002
6. 최병목, “사이버 문화의 새로운 현상과 사회변화”, 정보통신윤리위원회 학술행사, 2002
7. 추병완, “인터넷 유해환경과 청소년 보호”, 정보통신윤리위원회 학술행사, 2001
8. 황진구, “청소년을 위한 정보도시건설이 필요하다”, [정보통신윤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문화에 대한 흡수 속도가 빠른 청소년층이 정보의 바다를 서핑하면서 발생되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는 청소년의 사회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청소년의 여가시간이 상당 부분 사이버 공간(Cyberspace)에 할애됨에 따라 정서적 발달과 육체적 성장이 동반되는 청소년에게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모든 문화에는 순기능이 있다면 역기능도 있게 마련이다.정보검색 및 학습활동을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은

  • 청소년복지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방
  • 문화를 체험하기도 한다. 2) 부정적 영향-공동체 의식 상실사이버 문화 안에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업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사이버 공간으로 이동해 나가면서 신체적이고 물리적인 위치에 있어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신체적인 활동을 하지 않고 사이버 공간 속에서만 활동 한다면 신체적이고 물리적인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고립감과 고독 속에 빠질 수도 있다. - 습관의 변화많은 시간을 인터넷으로 보내는 청소년들이 증가

  • 청소년복지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방
  • 청소년들이 이러한 공간을 이용함으로써 이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국적, 성격, 배경, 가치관, 그리고 기호를 가진 사람들과 다양한 사회적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Ⅲ. 결론IT시대가 발전한 요즘 청소년 사이버의 문화의 문제점도 있을수있겠지만 앞으로 매년 매년 지날때마다 사이버 문화는 더욱 급변하게 변화할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으로 제재를 하는것보다는 순

  • 청소년복지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방
  • 청소년들이 이러한 공간을 이용함으로써 이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국적, 성격, 배경, 가치관, 그리고 기호를 가진 사람들과 다양한 사회적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Ⅲ. 결론IT시대가 발전한 요즘 청소년 사이버의 문화의 문제점도 있을수있겠지만 앞으로 매년 매년 지날때마다 사이버 문화는 더욱 급변하게 변화할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으로 제재를 하는것보다는 순

  •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대책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이어지기 때문에 청소년이 가져야 할 욕구를 풀어줄 해소 공간과 신체활동 위주로 문화가 구성되어야 한다고 본다. 주변을 보면 PC방, 노래방, 당구장, 영화관 등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신체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인프라가 구성되어야 한다고 본다. 참고문헌- 성윤숙 저, 「청소년의 온라인게임중독 예방 및 대책」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 이재현.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안미리.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와 그 교육적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