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 시스템(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식과 지식관리
(1) 지식(Knowledge)
(2) 지식의 특징
(3) 지식관리(KM:Knowledge Management)
(4) 지식관리의 특징과 기능
2. 지식관리시스템의 정의와 목표
3. 지식관리시스템의 특징
4. 지식관리시스템의 필요성
(1) 기존지식 소실 방지
(2) 새로운 업무 적응 능력의 배양
5. 지식관리시스템의 단계별 분석 및 구축방안
(1) 지식창출 및 수집
(2) 지식의 조직
(3) 지식의 전달
(4) 지식공유 및 활용
6. 지식관리기술 아키텍처 수립
7. 지식관리시스템 관련기술
(1) 그룹웨어(groupware)
(2) 인트라넷(Intranet)
(3) 워크플로우시스템(Workflow System)
(4) 푸시 및 에이전트(Push & Agent) 기술
(5) 문서관리시스템(EDMS)
(6) 정보검색시스템(Information Retrieval System)
8. 공기업 사례분석
- KMS의 성과가 긍정적인 공기업에서의 특징들
(1) 평가 보상 제도
(2) KMS에 의한 효과 사례의 확산
(3)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 및 지원
(4) 시행 전 치밀한 벤치마킹 노력
(5) 구성원 개개인의 자발적 의지
- 성과가 저조하게 나타나는 공기업에서의 특징들
- 본문내용
-
1. 지식과 지식관리
(1) 지식(Knowledge)
지식이란 단순히 그 내용물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고 부가가치 창출을 위하여 그 내용물을 활용할 수 있는 지능화된 객체를 의미하며 재능, 기술, 통찰력, 이해력, 판단력 등이 상호 어울려지는 것이다. 도한 정보의 의미를 여러 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지만 조직과 기업내의 정보화의 입장에서 정보는 데이터(data), 지식(knowledge), 지혜(know-how)로 이루어진 것이다. 궁극적으로 정보와 지식은 상호연관되어 있으며 정보에서 지식을 창출 할 수 있고, 지식을 정보로 세분 할 수 있다. know-how, know-where는 지식과 정보의 중간에 있으면서 지혜를 창출한다.
<생략>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유영만,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9.
․장우권, 대학도서관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2.
․장우권.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5회 한국정보관리학회 논문집, 1998.
․김성희. 지식관리시스템의 단계별 분석 및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16권 2호, 1999.
․이영희. 이정우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요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2002
․서창교, 신성호 지식관리시스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정보화연구, 2005
자료평가
- 내용 좋아요~~~~~~~~~~~
- crosswa***
(2010.05.22 18:29:14)
- 괜찮아요~~~~~~~~~~~~
- mir***
(2009.06.06 19:01:51)
- 굿
- kje***
(2007.06.09 21:4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