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 시스템(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식과 지식관리
(1) 지식(Knowledge)
(2) 지식의 특징
(3) 지식관리(KM:Knowledge Management)
(4) 지식관리의 특징과 기능
2. 지식관리시스템의 정의와 목표
3. 지식관리시스템의 특징
4. 지식관리시스템의 필요성
(1) 기존지식 소실 방지
(2) 새로운 업무 적응 능력의 배양
5. 지식관리시스템의 단계별 분석 및 구축방안
(1) 지식창출 및 수집
(2) 지식의 조직
(3) 지식의 전달
(4) 지식공유 및 활용
6. 지식관리기술 아키텍처 수립
7. 지식관리시스템 관련기술
(1) 그룹웨어(groupware)
(2) 인트라넷(Intranet)
(3) 워크플로우시스템(Workflow System)
(4) 푸시 및 에이전트(Push & Agent) 기술
(5) 문서관리시스템(EDMS)
(6) 정보검색시스템(Information Retrieval System)
8. 공기업 사례분석
- KMS의 성과가 긍정적인 공기업에서의 특징들
(1) 평가 보상 제도
(2) KMS에 의한 효과 사례의 확산
(3)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 및 지원
(4) 시행 전 치밀한 벤치마킹 노력
(5) 구성원 개개인의 자발적 의지
- 성과가 저조하게 나타나는 공기업에서의 특징들

본문내용
1. 지식과 지식관리

(1) 지식(Knowledge)
지식이란 단순히 그 내용물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고 부가가치 창출을 위하여 그 내용물을 활용할 수 있는 지능화된 객체를 의미하며 재능, 기술, 통찰력, 이해력, 판단력 등이 상호 어울려지는 것이다. 도한 정보의 의미를 여러 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지만 조직과 기업내의 정보화의 입장에서 정보는 데이터(data), 지식(knowledge), 지혜(know-how)로 이루어진 것이다. 궁극적으로 정보와 지식은 상호연관되어 있으며 정보에서 지식을 창출 할 수 있고, 지식을 정보로 세분 할 수 있다. know-how, know-where는 지식과 정보의 중간에 있으면서 지혜를 창출한다.

<생략>
참고문헌
※ 참고문헌

․유영만,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9.
․장우권, 대학도서관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2.
․장우권.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5회 한국정보관리학회 논문집, 1998.
․김성희. 지식관리시스템의 단계별 분석 및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16권 2호, 1999.
․이영희. 이정우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요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2002
․서창교, 신성호 지식관리시스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정보화연구,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 좋아요~~~~~~~~~~~
  • crosswa***
    (2010.05.22 18:29: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아요~~~~~~~~~~~~
  • mir***
    (2009.06.06 19:01:5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굿
  • kje***
    (2007.06.09 21:48:12)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의 유형 및 최근의 형태
  • 경영정보시스템경영정보시스템의 유형 및 최근의 형태- 목 차 -1. 머리말 1) 경영관리영역 기능별 분류2) 계층별 정보시스템 2.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이용한 경영정보시스템1) 칼스 (CALS : Commerce At Light Speed) 2) 전사적자원관리 (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3) 전략정보시스템 4) SCM (Supply Chain Management) 5)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6) 지식관리시스템 (KMS : Knowledge Management System) 3. 결론 4. 참고문헌 1. 머리말 국내외 기업의 정보기술 활용 현황에

  • [지식경영] 도서관과 지식경영
  • = = 차 례 = =Page1. 머리말 22. 지식경영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지식공동체를 통한 공유의 필요성 2(1) 지식과 지식 관리 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2) KMS를 통한 데이터베이스 공유 필요성 (3) 데이터베이스, 지식공동체를 통한 공유 사례 3. 지식경영의 기대효과 54. 도서관의 현황과 문제점 7(1) 도서관 현

  • [품질경영] ERP시스템 정의, 특성 및 도입시 기대효과
  • 시스템이라는 기술적 속성을 보더라도 그 의미를파악할 수 있다. Keller(1994)는 ERP의 최종목표를 기업의 자원인 4M(man, machine, material,management information)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데 있다.고주장하였으며, 최근에 박영웅(1997)은 ERP란 각종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적인 체계로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대외 경쟁력을 높이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을 추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 기법으로 정의한 바있다. 또한 info-

  • [경영기법]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
  • Report(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과목: 경영 전략교수: 학과: 학번: 이름: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1. CRM 개요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객 및 기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게 되었다. 고객은 정보를 이용하여 상품 가격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직접 가격을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업 측면에서 가치가 고객으로부터 창출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 [행정정보체계론] 의사결정지원시스템
  • 시스템의 개발과 관리(1) 개발접근 방법(2) 개발전략 (3) DSS 개발팀 구성(4) 분석적 모델링 대안들(5) DSS 개발상의 영향변수(6) DSS 개발 시 참조사항5.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발전(1) DSS의 활용추세(2) DSS의 최근 경향(3)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GDSS : Gropu Decision Support Systems) (4) 분산의사결정체계(DDMS: Distributed Decision Making System) (5) 지식관리시스템 (KMS : Knowledge Management System)6.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이용사례(1) 일반적 사례(2) 행정적 사례 Ⅲ.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