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리더십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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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적 리더십 교육이 절실하다
훌륭한 리더는 태어나는가, 아니면 만들어지는가 이는 리더십 연구의 중요한 질문 중 하나이다, 리더로서의 자질이 타고나는 것이라면 리더십 교육의 효과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재능 중 30퍼센트는 선천적이고, 나머지 70퍼센트는 후천적인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이 통계를 사실로 인정한다면 모든 사람이 간디나 처칠 같은 시대적인 리더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한편으로 리더십 교육을 잘 받으면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
 실제로 외국 선진국들은 어릴 때 부터 분석적, 창조적 훈련을 통해 참된 리더십 교육을 시키고 있다. 단순히 상급학교 진학에만 매진하기 보다는, 타고난 재능을 계발 하고 관심있는 분야를 찾아내는 교육을 시킨다. 학생들은 일찌감치 자기의 길을 선택해 가치와 보람을 느낀다.
교육이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마당이다. 핀란드 스웨덴 독일 등은 창조적인 기초 교육을 통해 개인의 잠재 능력을 계발하고 이를 국가적인 에너지로 흡수 활용하고 있다. 1980년대 후반 미국의 경제가 침체국면에 빠졌을 때, 로버트 라이히 교수는 '국가의 일' 이라는 책을 통해 국가가 교육에 투자해야 경제가 살아난다 는 교육백년지계를 설파했다.
 그럼 이렇게 중요한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겠다.
◎리더십 왜 그토록 리더십이 중요한가.?
미국의 철학자 에머슨은 "조직이란 한 사람의 영향력의 연장"이라고 보고 지도자의 영향력을 높이 평가 했다. 또한 알프레드 챈들러는 동일한 도전 상황에서 경쟁 기업 간 승부는 비전 있는 지도자의 결정에 좌우된다고 보았다. 즉 개인의 리더십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리더는 조직에 불가피한 존재이며, 리더십의 성공 여부는 조직의 성패를 좌우한다 그러면.. 왜 이토록 리더십이 중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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