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법 사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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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연법이란 실정법에 대비되는 법 개념이다. 실정법이 민족이나 사회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는 것에 비해, 자연법은 민족․사회․시대를 초월해 영구불변의 보편타당성을 지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사상은 시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왔으며, 특히 고대 그리스시대에는 실정법과의 관계에 대해 많은 이견이 있었다. 이를테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법은 항상 똑같은 효력을 지니므로 인간의 판단에 근거한 실정법의 정의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반면에 스토아학파는 자연법이야말로 '올바른 이성'에 맞는 완전히 평등한 법이라고 보았고, 키케로 역시 '진정한 법은 모든 인간 안에 스며있는 올바른 이성'이라고 주장했다. 근대의 자연법은 17세기 후반부터 꽃피기 시작하였다. 자연법론은 고대의 그리스․로마, 그리고 중세에도 있었지만 근대의 자연법론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이나 신과 결부된 자연법의 이론이 아니라 자연 상태에서의 인간, 즉 국가와 실정법을 초월한 인간본성 혹은 이성에 기초한 자연법의 이론이었다. 따라서 근대의 자연법론은 크게 세 가지 요소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첫째는 신이 아닌 인간에 대한 관심이요, 둘째는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요, 셋째는 사회계약으로서의 국가에 대한 관심이었다. 자연법의 자연이라는 말도 다의적이고 법이라는 말도 다의적인 개념이지만, 근대의 자연법론은 기능면에서 크게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경향을 나타내었다. 즉 국가권력의 절대성과 강력한 통제력을 강조하는 절대주의적 자연법론의 경향과, 어디까지나 개인의 자유로운 영역을 확보하려고 주장한 자유주의적 자연법론의 경향이 그것이다.

<생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1. http://bukak.seokyeong.ac.kr/~nomos/civillaw/node34.html
2.프랑소와 케네의 중농주의자 : 18세기 프랑스 경제학자에 대한 강의 <히그스,헨리>
3.자연법과 실질적 정의
4.아담스미스 연구/ 조순 외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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