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에 대한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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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된 사회에서 불만을 폭로하는 수단으로 존재하는 것이 ‘뒷담화’였다면 오늘같이 자유민주주의가 널리 퍼지고 있는 시점에 그 자체만으로도 자유로워 보이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패러디’이다. 사회현상에서부터 우리가 입는 옷조차 패러디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이제 우리 사회에서 패러디라는 양식이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 가운데 특히 정치 패러디는 그 풍자의 정도가 날이 갈수록 더해가고 있는 것 같다. 
  이와 관련, 최근 전국공무원노조가 허성관 행정자치부 장관을 패러디한 사건이 널리 회자되고 있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나라의 공무원이 패러디를 시도했다는 이유로 더욱 화근이 되는 것 같다. 하지만 공무원이기 때문에 더욱 비판받는 현실은 자유민주주의사회에서 용납하기 어렵다. 공무원도 여타 국민과 같이 동등한 표현의 자유를 가지며 그들에게 패러디는 비폭력의 저항수단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폭력적인 대응이 더 큰 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황에서 이들이 정부에 행한 패러디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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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패러디를 보여주기 때문도 아니다. 주성치의 용기를 존경하기 때문이다. 모두들 B급 코메디다,삼류개그다 라고 욕하고 멸시할 때(실제 그는 10년이 넘는 무명생활을 하였다) 그는 자신이 하고 싶은 개그를 밀고 나갔다. 힘든 시련을 이겨나가면서 자기가 하고싶은 것을 묵묵히 해나갔고 결국 인정받았다. 자기의 신념을 영화에 쏟아붓는 그가 내가 앞으로 지향해야하는 자세를 가르쳐주는 것 같기도 하다. 거의 할리우드 영화에 잠식직전에 놓인 홍콩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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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슈렉2」와 패러디의 효과
  •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영화에서 웃음을 터뜨리게 하는 장면이나 인상 깊은 부분이 다를 수가 있다. 하지만 「슈렉」에서 대부분의 관객들의 많은 호응을 불러일으키는 부분들은 대부분 패러디 장면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다. 의외로 이런 사소한 부분들이 관객들에게는 영화에 대한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그리고 「슈렉」에서 ‘패러디’를 차용한 것은 사람들의 미묘한 심리를 간파한 제작자의 의도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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