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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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급격한 사회의 변화와 생존 전략으로서 우리의 공통된 지표는 무엇일까. 가장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교육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은 크게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그리고 평생교육이 있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는 물론 사회교육과도 다르다. 그 이념과 본질이 다르고 체계가 다르다. 최근 평생교육이 폭넓은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평생교육이 미래 교육의 개혁론으로서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평생교육으로서의 평생학습은 태어나서부터 생명을 마칠 때까지 끊임없이 배우는 과정과 활동을 의미한다.
우리 헌법 제31조에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했는가 하면 평생교육법 2조에는 ‘평생교육이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다’라고 한다. 이러한 법적 정의를 떠나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기에 평생교육은 이제 학교교육의 수준에 이를 만큼 그 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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