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재산권] 인터넷도메인 분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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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인터넷 도메인
1) chanel.co.kr 판결
2) vigra.co.kr 판결
3) 美 마스타카드社 도메인 분쟁 승소
4) 하이마트(himart) 사례: "himart.co.kr"
5) 사례 분석

3. 도메인 네임의 사용이 상표의 "사용"

4. 상표권 침해행위
1) 상표의 유사성
2) 상품의 유사성

5. 부정경쟁방지법상의 문제

6.결론.

본문내용
1.서론

도메인 네임 (Domain Name)이란 yahoo.com 혹은 wipo.int 등과 같이 쉽게 인식할 수 있고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인터넷 웹사이트 주소를 가리킨다. 이러한 도메인 네임은 기억하고 사용하기에 보다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 점차 amazon.com과 같이 그 자체가 상표가 되기도 한다. 또한 sony.com과 같이 기존의 상표를 도메인 네임으로 사용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들을 자신들의 웹사이트로 끌어들이기도 한다. 이렇게 도메인 네임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도메인 네임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 문제가 제기된다.
도메인 네임과 지적재산권간 긴장은 정책적 문제들을 야기한다. 이러한 정책적 문제들은 전지구적 및 다목적 매체로서의 인터넷과 물리적 및 영토적 세계를 위해 고안된 체제간 충돌 및 교차의 결과 발생한다.
도메인 네임과 관련한 분쟁은 주로 '사이버불법점유' (cybersquatting) 즉, 도메인 네임으로 제3자가 상표를 선제 등록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사이버불법점유자들은 도메인 네임 등록체제의 선착순 원칙을 악용하여 자신과 관련이 없는 상표, 유명인 혹은 기업의 명칭을 등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도메인 네임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아직까지 도메인 네임과 관련한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국제적인 법적 기준이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10여 년 동안 인터넷은 비즈니스의 중심으로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이에 .com, .net 및 .org 등과 같은 일반적인 상위단계의 도메인 관리를 담당하는 국제기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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