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Bandura의『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Bandura의『사회학습이론』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Albert Bandura

1.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1) 모방학습과 행동주의적 관점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3) 학습의 결과

2.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
2) 관찰학습의 과정
3) 관찰학습에 있어 강화의 유형
4) 관찰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5) 관찰학습의 효과
6) 관찰학습의 유형
7) 상호결정주의
8) 학습의 구성 요소

3.사회학습이론의 강점과 한계
1) 강점
2) 한계

4. 사회학습이론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 참고문헌

<<매스컴을 통한 관찰학습의 실태 기사모음>>
본문내용
Albert Bandura

1925년 캐나다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고 미국 아이오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그 후 스탠퍼드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였음.

원래 관찰 학습으로 언급되던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의 관점에 따르면 심리적 기능은 행동적, 인지적 그리고 환경적인 영향력들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이라는 견지에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이것은 행동, 개인적 요인, 사회적 영향력들 모두가 서로 맞물려서 행동의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만, 인간 역시 사회적 환경과 그들의 일상적인 사건에서 발생하는 다른 상황들을 창조하는 역할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이 직접 경험에 의한 학습에 전적으로 관심을 둔 Skinner와는 달리, Bandura는 행동의 습득에 있어서 관찰 학습의 역할을 크게 강조한다. 뿐만 아니라 Bandura 이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대부분의 우리 행동은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를 본보기로 삼아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된다고 믿는데 있다.
Bandura는 초기에는 친사회적/반사회적 학습에서의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의 모방화에서의 모델 역할을 동일하게 취급했다. 그리고 나서 개인이 타인의 행동의 관찰로부터 복잡한 행동을 배우는 과정과 조건화를 동일시했다.................................................
참고문헌
변창진ㆍ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한국학술정보, 2002
김아영, 박학사, 교육심리학, 2003
전윤식 외,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3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하여
  • 사회학습과 성격발달 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을 출간한 뒤, 1977년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역저로 꼽히는 《사회학습이론》을 출간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는 《공격:사회학습분석 Aggression:A Social Learning Analysis》(1973),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1995), 《자기효능》(1997) 등이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앨버트 밴두러 Albert Bandura (두산백과)2. 사회학습이론반듀라는 초기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로 출발

  • [교육심리] 반두라 이론
  • 사회학습이론』을 출간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는 『공격:사회학습분석(Aggression:A Social Learning Analysis)』(1973),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1995), 『자기효능』(1997) 등이 있다. 1980년에 미국심리학회 우수과학공헌상(1980), 1999년에 손다이크상, 2004년에 심리학상 등을 수상했다.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1) 모방 모방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반두라(Bandura)는 아동들은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이론이 혼동되어서는 안되는 이유 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효과 연구의 동향과 과제12. META-analyses of What Works in Sepcial Education and Related Services13. 참고문헌1. 반두라(Bandura)- 별칭 : 사회학습이론의 주창자-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심리학- 출생지 : 캐나다 앨버타주(州 ) 문데어- 주요수상 : 미국심리학회 손다이크상 (1999), 미국심리학회 심리학상(2004)- 주요저서 :(1963,공저),(1997)

  • [교육심리학] 피아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이론의 배경이 된 Dewey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를 간단히 살피도록 하겠다.Ⅰ. 도덕성 발달이론의 형성배경1. 사회학습이론적 입장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행위의 어떤 이상적이고 보편적인 준거를 설정하지는 않는다. 그 때마다 주어지는 사회적 규범들을 모방함으로써 도덕성이 획득된다고 본다. 변창진 ․ 송명자, 「교육심리, 교육과학사」, 1999. 267p.Albert Bandura 및 Walter Mischel과 같은 사회학습이론가들은 1차적으로 도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 심리학. L.A젤리 ,DJ.지글러 .저. 李勳求 역. 법문사.1983.3.25.초판발행1941년 Miller와 Dollard가 쓴 ‘사회 학습과 모방’이라는 책을 읽고 감명을 받아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교육심리학 .이경화.고진영.최병연.정미경.박숙희.공저. 교육과학사. 2004.8.25 초판 발행3. Bandura의 주요 개념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개념인 상호결정론, 학습모델, 관찰 학습, 관찰 학습의 과정 그리고 자기 효능감에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