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의 역할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교사의 역할
1. 역할 개념과 역할갈등
1) 역할개념
2) 역할갈등
1) 학급에서의 역할
2) 학교에서의 역할
3) 사회에서의 역할
▶ 교사의 사회적 역할을 제약하는 요인들:
**참고문헌**
**토의주제**
본문내용
교사의 역할

1. 역할 개념과 역할갈등
1) 역할개념
-역할(Role)이란 용어는 연극의 배역이라는 말에서 빌려 온 것으로서 사회질서의 기능을 개인의 행동이나 성향과 관련시켜 분석하려는 사회학의 주요 개념.
-역할이란 사회에서 특정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도 어느 정도 명확하게 인정을 받고 있는 포괄적인 행동방식. 여기에는 ‘사회적 지위’, ‘그 지위에 관련된 행동유형 또는 경향성’, ‘기대되는 직업적 활동’이라는 세 가지 요소 포함.
☞ 교사의 역할이란 사회적으로 교사가 수행해야 한다고 인정함과 동시에 교사들 스스로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포괄적인 행동양식

2) 역할갈등
-이러한 교사의 역할의 개념으로부터 교사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기본 방향 추론
*교사는 교원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분명하게 의식하고 있어야 한다. 교사라는 신분과 지위에 따라 이러이러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을 의식. 이렇게 교사 스스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의식하는 것을 역할 지각 혹은 역할 파지라고 함(Role Peception)
*교사의 역할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 의해 사회적으로 인정되어야 한다는 점. 즉 교사에 대해 그가 교사라는 지위에 있기 때문에 이러이러한 일을 해주기를 기대하게 되는데, 이를 역할기대(Role Expectation)라 한다
ㆍ역할기대란 특정한 사회적 지위를 차지하고.....................................................................................
참고문헌
정영수 외, 교사와 교육, 서울: 문음사, 2003 (1부 1장)
김기태; 조평호, 미래지향적 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4 (4장 2절)
이병승; 우영효; 배제현, 쉽게 풀어 쓴 교육학, 서울: 학지사, 2003 (1장 4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_자신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교사의 특징을 교사의 역할과 유능한 교사의 조건으로 작성
  • 과제물 주제 : 자신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교사의 특징을 교사의 역할과 유능한 교사의 조건으로 작성.과목명 : 교육심리학아이디 : 이 름 : 기억에 남는 교사 기억에 남는다는 것은 긍정적인 의미일 수도, 부정적인 의미일 수도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교사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곧바로 각각의 의미로서 두 사람의 얼굴이 떠올랐다. 전자는 내게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해 준 스승이었고, 후자는 나쁜 선생이란

  • 과제물_교육심리학 자신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교사의 역할과 유능한 교사의 조건을 준거로 작성하세요.
  • 교사의 조건과 비교하여 내용을 적어 보자면 다음과 같다.유능한 교사의 조건의 대한 정의는 논문 중에서 장한기&장홍석 (korea science 2021년) 논문 내용을 통해 비교 분석 해 보고자 한다.항목관련 내용지식전공지식, 교과와 유관한 지식 정보, 일반 교양 및 상식, 교육상담 심리학, 사회과학기술효육적인 교수 기술, 학생 생활지도 기술, 행정 사무처리 기술, 컴퓨터 활용 능력 기술, 특기&적성 교육 기술, 교육평가 방법 기술, 교육기자재 활용 기술,

  • [교육학, 교육심리] 굿윌헌팅 - 교사의 역할과 관련하여
  • 교사의 참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숀 맥과이어가 윌과의 만남에 있어 제일 우선으로 한 것은 윌의 자기보고이다. 램보는 이해할 수 없었지만, 맥과이어는 교육에 있어 교육의 대상자인 윌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하려는 작업이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하는 단계로 보고 있다. 맥과이어는 물론 심리학자로서 윌의 정신적 문제의 치유가 그의 목적이다. 그러나 윌이 그전에 경험했던 다른 심리학자들과의 접근법이 다르다. 맥과이어는 윌의 입을 통해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

  • [교육심리, 피그말리온, 학습과 동기] 학업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학습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서 론학생들을 지도함에 있어서 학습과 동기 동기란 인간 행동과정에서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으로서 개체의 행동을 특정한 목표로 이끄는 내적충동 상태를 의미한다. 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동기란 사람이 무언가를 하는데 방향을 제시하고 행동을 지속시키는 힘이라고 간단히 정의할 수 있지만, 실제 표출되는 양식과 형태는 매우 복잡하고 미묘한 양상을 나타낸다. 임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