莊子와 한국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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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자 사상의 특색

2. 연암 박지원과 장자

3. 이규보와 장자

4. 홍대용과 장자

5. 결론 : 현실적 이상론자 (現實的 理想論子)


본문내용
우리나라 사상은 ‘유, 불, 도의 결합체’라고들 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전통 사상이 어느 특정 시대, 특정인, 특정 집단이 향유하는 문화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상들간의 조화와 융합을 통해 이룩된 것임을 나타내는 말이다. 과거 우리나라는 주로 중국을 통해 우수한 문화를 전달받았으며, 이를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나갔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의 수많은 선학(先學) 중 연암 박지원, 이규보, 홍대용이 중국 장자 사상으로부터 각각 어떤 영향을 받았으며, 이를 어떻게 창조적으로 발전시켰는지 살피고자 한다.

<생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박희병, 『한국의 생태사상』, 서울 : 돌베게, 1999.
- 「박지원 사상에 있어서 言語와 冥心」
- 「이규보에게서 배우는 생태적 정신」
- 「홍대용 사상에 있어서 物我의 상대성과 동일성」
2. 한영우, 『다시찾는 우리역사』, 서울 : 경세원, 2004.
q3. 『동아시아 고전읽기』 강의 교재, 서울 :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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