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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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독도 문제로 나라 전체가 들썩이고 있다. 독도와 관련된 내용은 연일 신문지상을 비롯한 TV, 인터넷 등 각종 매스미디어를 장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거리 곳곳에서는 여러 시민단체들이 시마네현의 ꡐ독도의 날ꡑ 제정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일장기를 태우거나 심한 경우 자해를 해 자신들의 분노를 표출하기도 한다. 여기에 후소샤 일본 교과서 역사왜곡 문제까지 더해져 국민들의 반일 감정은 활화산처럼 끓어오르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이처럼 과격하게 분노를 표출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다. 일제 식민통치라는 치욕스러운 과거를 가슴에 묻어둔 민족으로서, 이 사건을 통해 일본이 아직도 자신들의 행위를 완전히 뉘우치지 않고 오히려 옛 일본의 야욕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사건임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마네현이 작은 지방자치제라고 해서 문제의 심각성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일본 정부는 시마네현의 이러한 주장을 사전에도 알고 있었지만 그들의 행동을 방치했고, 결국 사태는 이렇게까지 불거진 것이다. 이를 통해 일본 정부가 시마네현의 주장을 어느 정도 수긍하고 있었다고 짐작할 수 있다. 사태가 생각보다 심각해지자 일부 일본 의원들에게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고이즈미 총리는 냉정히 고려해야 할 문제라며 늑장 대응을 하고 있다. 어쩌면 이는 우리 국민들의 분노가 사그러들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의미일 수 있다. 결국 이것은 일본이 아직도 제국주의?군국주의적 성격을 버리지 못했음을 보여준다. 일본의 우익세력은 또다시 군국주의를 꿈꾸며 영토분쟁을 통해 한국을 자신들의 적으로 만들어 버림으로써 자신들의 세력을 확장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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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이레시아스의 역사에 대한 감상문] 테이레시아스의 역사에 대한 감상문
  • 나라의 교과서 또한 반성해야 할 것이다.일본의 교과서 왜곡 문제가 대두되었던 시기에 이 글을 썼기 때문에 이런 내용을 실었을 것이라는 생각과 함께, 우리나라 사람들의 냄비 근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다. 이 일이 각종 언론에서 떠들썩하게 떠들 때는 너도나도 일본 교과서 왜곡에 대해 이야기 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최근의 일인 독도문제에 대해서도 조용해지는 듯 한 추세이다. 우리는 당시에만 급급해 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

  • 서평 - 결코 피할 수 없는 야스쿠니 문제를 읽고서
  • 든다. 오히려 우리도 국가보다 더 큰 권력에 고개를 숙이고만 있던 것은 아니었을까? 최근의 한미 FTA가 날치기 통과되는 동안 시민들 몇 명이 들고 일어섰는지, 40년 전에 일어난 베트남전쟁에 대해서도 그 나라의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사과 및 반성은 했는지, 이라크 파병에 대해서도 그저 미국의 종처럼 끌려간 건 아니었는지, 미군에 대한 범죄를 묵인하고만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우리들의 허물에 대해서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봐야 할 것 같다.

  • 법륜스님의 역사강의 소감문
  • 독도문제를 보며 열내며 일본을 욕할것이 아니라 나 자신부터 올바른 역사가치관을 인식하고 알고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떳떳하게 말할 수 있는 나 자신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우리나라를 이해하게 되고 제대로 알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 법륜스님의 강의처럼 올바른 역사관을 가졌다면 우리의 상고사를 복원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올바른 역사관을 갖지 못한다면 우린 여전히 중화문화에 대한 열등의식에 사로

  • 청소년들이 쉽게 읽는 유럽역사 이야기 분석
  •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역사가 어렵고 비대중적이라고만 여길 수는 없다. 중국의 동북공정, 서남공정과 일본의 독도문제, 역사교과서 왜곡 등은 우리 국민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말이며, 위의 사건들은 대중적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역사에 대한 해석 문제가 외교적 현안으로까지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비대중적인 학문이라 여겨지던 역사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속에 중요한 관심사이자 쟁점이 될 수 있으며,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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