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낸 한국의 디자인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동기_우리나라 디자인분야의 현실

2 한국디자인분야의 문제점
2_1 한국디자인분야의 문제점_산업분야
2_2 한국디자인분야의 문제점_교육분야

3 디자인문화의 중요성
3_1 지식기반 사회에서 디자인문화의 중요성

4 우리나라 디자인문화의 중심 가치 : 인간중심사상
4_1 인간을 위한 디자인
4_2 한국문화의 대표적인 사상 : 인간중심사상

5 결론_ 인간중심사상 디자인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
본문내용
1 연구동기_우리나라 디자인분야의 현실
디자인학 분야는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의상디자인, 환경디자인 등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미적으로 아름답게 만들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방법을 고민하는 학문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디자인분야는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성장과 팽창을 거듭하였다. 산업화에 따른 삶의 질 향상으로 오늘날 현대인들은 기왕이면 더 아름답고 편리하게 만들어줄 제품이나 환경을 원하게 되었다. 산업화 시대의 단점은 기존의 평이하고 특색 없는 제품들이 양산되었다는 점이다. 시대가 바뀌어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경제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을 통해 디자인 가치가 재조명을 받게 되었다. 과거에 비해 디자인전문회사도 늘어나고 디자인분야에 대한 투자도 증가했다.
하지만 체계가 없이 우후죽순 발전을 이룩한 디자인 분야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가장 큰 문제는 주체성 없이 외국의 디자인을 한 템포 느리게 따라간다는 점이었다
참고문헌
-김민수(1999),『디자인문화비평』, 서울,안그라픽스
-리처드부테넌.빅터마골린(1997), 『디자인담론』,한국디자인연구회(역)(서울:조형교육:2002)
-정재연,임길자(2003), 지식기반사회에서 디자인문화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04) asia design jounal 01
-김민수(1997), 『21시게 디자인문화 탐사』서울,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한국문화의 핵심이다. 그런데, 독창성은 한국 교육체계의 기반이 아니다. 지금 한국은 어느 때보다도 독창성이 필요한 시기이다. 높아지는 실업률과 취업난 속에서 연애, 출산, 결혼을 포기한 이른바 ’3포세대‘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우리는 통념의 파괴자가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앞섬으로써 성공한 경우보다는 참을성있게 행동할 때를 기다림으로써 성공한 사례가 더 보편적이다. 때로는 할 일을 미루는 것이 바람직 할 경우도 있다

  • 글로벌 소싱 레포트
  • 문화와 법제도환경에서 제대 로 역할 수행⑶ 생산공유(Production Sharing) - 한 기업의 생산의 각 단계를 전 세계에 걸쳐 나누어 실시하는 것⑷ 소싱(Sourcing) 1) 제 3자 물류 - 자사보다 외부에서 효율적으로 물류관리. 제품, 자재, 서비스를 어디서 누구로부터 공급 받을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일련의 활동2) 조달전략① 구매통합(Volume consolidation)을 통한 대량구매 : 구매업체는 공급업체의 수를 줄일 수 있고 프로세스 통제능력이나 거래건수를 개

  • 두산 米소주(미소주) 실패사례
  • 문화는 욕구 충족의 기준이 된다. 미소주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공유하는 소주문화와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시장에서 실패 한 것이다. 제품이 가지는 속성과 편익을 사람들이 소구하는 최종가치와 일치시켜 주지 못한 것이다. 참고문헌출처 한국 주류시장 10년을 돌아본다 (외식업 공부하기파란지붕 외식학교) |작성자 winter21출처 (온라인포함)기업 마케팅 실패 사례와 실패후 성공사례묵음|작성자 창호지- 대한주류공

  • 문화기술과사회변동 강의요약본 합본
  • 문화기술 : 문화+기술 (한국에서 만들어진 신조어)Curture Technology : Culture +Technology2. 문화기술(CT)이란 무엇인가? - 문화기술은 문화콘템츠의 기획, 상품화, 미디어탑재, 전달,유통, 향유의 전체 가치사슬에서 사용되는 모들 기술을 일컫는다. - 문화기술은 IT를중심으로 한 공학적 기술과 인문사회학, 디자인, 예술 분야의 다양한 지식과 노하우를융합한 복합적 기술이다. - 융합기술이 필요한 까닭은 인문사회학, 예술 등을 기반으로 한인간에 대한 이해

  • [경영과 마케팅]한국 `맥도날드` 경영전략 및 나아가야할 길
  • 한다. 또한 맥도널드의 강점과 약점을 보강한 우리나라의 기업이 세계 정상에 서서 맥도널드보다 더 큰 우리나라 기업의 마케팅을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맥도날드의 시초2. 맥도날드의 역사3. 맥도날드의 CEO 소개 4. 맥도날드의 기업문화5. 맥도날드의 기업이념 QSC&V6. 맥도날드의 성공요인7. 한국 맥도날드8. 한국 맥도날드의 장점9. 맥도날드의 위기10. 맥도날드가 나아갈 길Ⅲ.결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