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의 사상, 웅녀신화 다시 읽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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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6.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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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침의 사상과 웅녀 신화 다시읽기 모두 우리 민족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를 해석 한 책들인데 아침의 사상이 단군신화 속에 담긴 고유한 한국인의 사상을 읽어내었다면 웅녀신화 다시읽기는 그 당시의 가부장적이고 남성중심인 사회구조에 비추어 단군신화를 해석하였다. 단군신화에 대해서 아침의 사상은 우리민족의 운명과 영혼이 담긴, 우리민족의 무의식 속에 깊이 새겨져 있는 우리문화의 원형이라 하였고 웅녀신화에서는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와 결합되어 우리들의 집단 무의식을 형성하여 관습적인 사고로 굳어진,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맹목적으로 믿는 사회적 신화라고 하였다.
환웅과 웅녀, 하늘과 땅의 결합을 아침의 사상은 모두 인간이 되고자 하거나 인간과 가까이 있고자 함을 통해 신과 인간을 종속 관계가 아닌 동등한 위치로 보았고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중간적 다리로 인식했다. 또 이렇게 모두 인간을 소망함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인간을 자랑스레 여긴 생각이나 인간중심적인 사고를 읽어냈다. 이런 단군신화는 통치자의 인간상을 하늘과 곰의 결함으로 본 것, 통치자와 피치자로써 인간을 나눈 통치적 신화라 볼 수 있다.
웅녀신화 다시 읽기 에서 환웅과 웅녀는 가부장 이데올로기의 남성 주의적 사고를 보여 준다. 하늘(환웅)은 남성이며 법은 하늘에서, 즉 남성에서 오는 것 이고 그 속에서 여성을 상징하는 땅(웅녀)은 남성이 만든 금기 속에서 격리와 시련을 겪고 나서야 비로소 젠더를 얻고 사회가 바라는 가치를 지닌 여성이 된다.
호랑이와 곰을 아침의 사상은 한국인과 더 친숙한 호랑이도 인간이 되고 싶어 했음에도 불구하고 곰만이 인간이 된 것에 대해서 의문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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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장수준은좀그렇지만 나름 괜찮앗어요
  • heejin0***
    (2009.09.25 01:3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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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군신화 다시 읽기
  • 단군신화 다시 읽기목차1. 신화란 무엇인가? 신성성과 현실의 접합 이야기2. 단군신화의 의미망: 선민의식과 인본주의의 융합2-1. 단군신화 원문 2-2. 단군신화의 형성과정2-3. 단군신화의 보편성-선민의식의 강조 2-4. 단군신화의 특수성: 인본주의 지향 3. 단군신화 해석3-1. 신화 읽기의 자유로움3-2. ‘웅녀 신화 다시 읽기’ 와 ‘아침의 사상’1>> 김승희의 ‘웅녀 신화 다시 읽기’2>> 이어령의 ‘아침의 사상’3-3. 우리의 새로운 해석: 홍익인간

  • [서평] ‘아침의 사상’과 ‘웅녀신화 다시읽기’
  • 신화 다시읽기’는 단군신화라는 같은 소재로 되어있지만 그에 대한 의견은 서로 다르다. ‘아침의 사상’의 저자는 단군신화를 한국인을 중심으로 보고 있는 반면 ‘웅녀신화 다시읽기’의 저자는 한국인중에서도 여성중심의 시각으로 평가하고 있다.먼저 ‘아침의 사상’에는 단군신화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단군신화로부터 이끌어낸 여러 사상들이 제시되어있다. 단군신화에서 인간이 되려고 했던 곰과 호랑이의 성격을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를

  • [독후감] 아침의 사상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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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군신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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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웅녀신화 다시 읽기 이 주일의 작문으로 신화 다시 읽기에 관한 글을 올립니다.글을 쓰게된 배경글의 선정 이유선정된 글 보기강유라 학생의 글김지현 학생의 글글을 쓰게된 배경(1) 교과서에 실려 있는 이어령 선생의 아침과 사상 김승희 선생의 웅녀신화다시읽기 를 읽고 (2) 두 학생이 서로 토론을 한 후 (3)서론,상대편의 생각, 나의 처음생각, 나의 수정된 생각의 목차로 글을 작성한 것입니다.글의 선정이유첫째, 상대편의 의사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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