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의 사상, 웅녀신화 다시 읽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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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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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의 사상과 웅녀 신화 다시읽기 모두 우리 민족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를 해석 한 책들인데 아침의 사상이 단군신화 속에 담긴 고유한 한국인의 사상을 읽어내었다면 웅녀신화 다시읽기는 그 당시의 가부장적이고 남성중심인 사회구조에 비추어 단군신화를 해석하였다. 단군신화에 대해서 아침의 사상은 우리민족의 운명과 영혼이 담긴, 우리민족의 무의식 속에 깊이 새겨져 있는 우리문화의 원형이라 하였고 웅녀신화에서는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와 결합되어 우리들의 집단 무의식을 형성하여 관습적인 사고로 굳어진,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맹목적으로 믿는 사회적 신화라고 하였다.
환웅과 웅녀, 하늘과 땅의 결합을 아침의 사상은 모두 인간이 되고자 하거나 인간과 가까이 있고자 함을 통해 신과 인간을 종속 관계가 아닌 동등한 위치로 보았고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중간적 다리로 인식했다. 또 이렇게 모두 인간을 소망함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인간을 자랑스레 여긴 생각이나 인간중심적인 사고를 읽어냈다. 이런 단군신화는 통치자의 인간상을 하늘과 곰의 결함으로 본 것, 통치자와 피치자로써 인간을 나눈 통치적 신화라 볼 수 있다.
웅녀신화 다시 읽기 에서 환웅과 웅녀는 가부장 이데올로기의 남성 주의적 사고를 보여 준다. 하늘(환웅)은 남성이며 법은 하늘에서, 즉 남성에서 오는 것 이고 그 속에서 여성을 상징하는 땅(웅녀)은 남성이 만든 금기 속에서 격리와 시련을 겪고 나서야 비로소 젠더를 얻고 사회가 바라는 가치를 지닌 여성이 된다.
호랑이와 곰을 아침의 사상은 한국인과 더 친숙한 호랑이도 인간이 되고 싶어 했음에도 불구하고 곰만이 인간이 된 것에 대해서 의문을 갖는다.
자료평가
- 문장수준은좀그렇지만 나름 괜찮앗어요
- heejin0***
(2009.09.25 01:3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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