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기업의 윤리적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2. 기업윤리와 필요성

3. 기업윤리 발전의 단계

4. 한국 기업윤리의 발전배경

5. 한국기업의 윤리실천사례

6. 기업윤리와 경영자

7. 결론
본문내용
우선 기업의 윤리에 대하여 논하기 전에 기업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이 옳은 순서라고 하겠다. 기업이란 사회에서 요구하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 배급을 통해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단위이다. 기업의 특성을 4가지로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소유와 노동의 분리라는 것을 들 수 있다. 중세의 수공업자나 현재의 소규모 생업의 경우, 생산자는 자신이 소유하는 생산수단에 자신의 노동력을 이용해서 생산함으로써 소유와 노동이 일치하는데 비하여, 기업은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의 분리를 기본적인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전자와 구별된다. 소유와 노동의 분리에 의하여 임금노동(타인노동)의 이용이 행해지면 독립된 개별단위로서의 기업이 성립하게된다.
둘째로는 영리목적이라는 것인데, 즉 기업은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경제사업이라는 점에서 정부 ․교회 등의 비영리경제조직과 구별된다. 영리의 원칙은 중세의 수공업자나 상인의 시대에도 존재하였으나 그것은 가족의 생활유지를 위해서 영리를 추구한다는 다분히 생활적 영리원칙이 지배하고 있었다. 그러나 기업은 소유와 노동의 분리에 의하여 기업가의 가계와는 별도로 독립된 자본계산단위를 이루고, 자본의 가치증식을 위하여 영리를 추구한다. 그리고 현재의 기업은 이윤의 극대화가 아닌, 그 생존에 필요한 만족이윤을 유지하면서 장기간에 걸친 이익의 증대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행동원칙으로 삼는다.
셋째는 기업의 생산성을 들 수 있다. 생산경제의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 또는 용역을 생산, 배급하는 경제적 조직의 단위체이므로 소비경제의 단위체인 정부, 가계와 구별된다. 생산경제란, 유형의 재화를 생산하는 제조업뿐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를 생산하는 금융업, 보험업, 운수업 등이 속한다.
네 번째로는 기업의 분배자적 역할이다. 생산, 유통을 통하여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키며, 여기서 얻어진 수익을 생산에 대한 대가로서 임금, 세금, 배당, 이자 등의 형태로 분배하게 된다.
2. 기업윤리와 필요성
윤리란 사람으로써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이다.
우리가 고등학교시절 배운 윤리교과서에서는 윤리가 필요한 이유로 인간이 사회적 존재라는 점을 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신세계의 윤리경영 체계와 전략 조사분석(A+자료)
  • Report( 신세계의 윤리경영 체계와 전략 조사분석 )- 들어가며윤리경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윤리적인 의사결정 및 업무처리는 기업 운영에 관련되어 있는 구성원(기업주, 경영자, 종업원, 주주 등) 들이 상호간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올바른 기업운영을 위해 당연히 해야 하는 역할을 다하는 것이다.윤리경영 실천에 있어 임직원의 윤리적 행동과 성실성은 기본이나 회사, 경영자가 윤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임직원의 행동을 뒷받침 하고 회사 정책에 반

  • [경영학] 신세계의 윤리경영 체계와 전략 조사분석(A+자료)
  • Report( 신세계의 윤리경영 체계와 전략 조사분석 )- 들어가며윤리경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윤리적인 의사결정 및 업무처리는 기업 운영에 관련되어 있는 구성원(기업주, 경영자, 종업원, 주주 등) 들이 상호간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올바른 기업운영을 위해 당연히 해야 하는 역할을 다하는 것이다.윤리경영 실천에 있어 임직원의 윤리적 행동과 성실성은 기본이나 회사, 경영자가 윤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임직원의 행동을 뒷받침 하고 회사 정책에 반

  • [기업윤리경영](주)성주인터내셔날의 윤리적 경영
  • 기업과 사회(주)성주인터내셔날목차(주)성주인터내셔날 1(주)성주인터내셔날은 어떤 회사인가 . 1(주)성주인터내셔날의 CEO 김성주 . 2개인적으로의 김성주대외적으로의 김성주김성주 사장의 경영관 4투명경영 . 4합리적 경영 . 4여성인재개발 . 4GLOBAL MISSION의 완성(Globalization) . 6NOBLESSE OBLIGE . 8윤리적 경영 8윤리적 경영의 필요성 . 8윤리적 리더십 . 9(주)성주인터내셔날의 투명경영 .

  • [윤리경영] 기업윤리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 - 고객관리를 중심으로
  • GLOBAL KU∬ 목 차 ∬▣ 서론 -2▣ 본론 ▶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기업 윤리의 대두 3▶ 기업 윤리와 윤리적 경영의 필요성 - 3▶ 고객을 위한 윤리경영 - 인간적인 측면 4- 존슨 & 존슨 - 신세계 ▶ 대고객 윤리 경영 51) 고객 존중의 사례 - 동원 F&B 52) 고객 가치 사례 - (주)태평양 -

  • [기업경영과 윤리] 기업윤리의 의의와 중요성, 경영윤리, 기업윤리기준, 현대조직과 윤리적 문제들
  • 기업경영과 윤리 기업윤리의 의의와 중요성, 경영윤리, 기업윤리기준, 현대조직과 윤리적 문제들목차기업경영과 윤리Ⅰ. 기업윤리의 의의와 중요성Ⅱ. 윤리적 행동에 대한 견해와 경영윤리Ⅲ. 기업윤리기준의 유지Ⅳ. 현대조직과 윤리적 문제들기업경영과 윤리1. 기업윤리의 의의와 중요성법률은 원초적으로는 도덕과 윤리에 기초한다. 따라서 기업경영에 있어서 법률이 중요했듯 윤리 또한 법률 못지않게 중요하다. 윤리(ethics)란 도덕적 철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