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기업의 윤리적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3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
2. 기업윤리와 필요성
3. 기업윤리 발전의 단계
4. 한국 기업윤리의 발전배경
5. 한국기업의 윤리실천사례
6. 기업윤리와 경영자
7. 결론
- 본문내용
-
우선 기업의 윤리에 대하여 논하기 전에 기업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이 옳은 순서라고 하겠다. 기업이란 사회에서 요구하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 배급을 통해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단위이다. 기업의 특성을 4가지로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소유와 노동의 분리라는 것을 들 수 있다. 중세의 수공업자나 현재의 소규모 생업의 경우, 생산자는 자신이 소유하는 생산수단에 자신의 노동력을 이용해서 생산함으로써 소유와 노동이 일치하는데 비하여, 기업은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의 분리를 기본적인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전자와 구별된다. 소유와 노동의 분리에 의하여 임금노동(타인노동)의 이용이 행해지면 독립된 개별단위로서의 기업이 성립하게된다.
둘째로는 영리목적이라는 것인데, 즉 기업은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경제사업이라는 점에서 정부 ․교회 등의 비영리경제조직과 구별된다. 영리의 원칙은 중세의 수공업자나 상인의 시대에도 존재하였으나 그것은 가족의 생활유지를 위해서 영리를 추구한다는 다분히 생활적 영리원칙이 지배하고 있었다. 그러나 기업은 소유와 노동의 분리에 의하여 기업가의 가계와는 별도로 독립된 자본계산단위를 이루고, 자본의 가치증식을 위하여 영리를 추구한다. 그리고 현재의 기업은 이윤의 극대화가 아닌, 그 생존에 필요한 만족이윤을 유지하면서 장기간에 걸친 이익의 증대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행동원칙으로 삼는다.
셋째는 기업의 생산성을 들 수 있다. 생산경제의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 또는 용역을 생산, 배급하는 경제적 조직의 단위체이므로 소비경제의 단위체인 정부, 가계와 구별된다. 생산경제란, 유형의 재화를 생산하는 제조업뿐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를 생산하는 금융업, 보험업, 운수업 등이 속한다.
네 번째로는 기업의 분배자적 역할이다. 생산, 유통을 통하여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키며, 여기서 얻어진 수익을 생산에 대한 대가로서 임금, 세금, 배당, 이자 등의 형태로 분배하게 된다.
2. 기업윤리와 필요성
윤리란 사람으로써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이다.
우리가 고등학교시절 배운 윤리교과서에서는 윤리가 필요한 이유로 인간이 사회적 존재라는 점을 들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