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국제마케팅]쿠쿠홈시스의 일본 및 중국시장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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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기업개요
(1) 회사소개
(2) 연혁
(3) 회사 현황

2. 해외시장 진출 배경과 전략
(1) SWOT분석
(2) 해외시장 진출 배경
1) 연간 1인당 쌀 소비량 실태
2) 쿠쿠의 진입전략 분석 < OLI >
(3) 일본
1) 진출 배경 및 의의
2) 과정
3) 마케팅전략 (STP, 4P)
(4) 중국
1) 진출 배경 및 의의
2) 과정
3) 마케팅전략 (STP, 4P)

Ⅲ. 결론

1. 해외 시장 진출 성공요인
2. 발견된 문제점과 개선 방안
본문내용
(3) 일본

1) 진출 배경 및 의의
1955년 처음 전기밥솥을 개발한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밥솥기술이 20여 년 앞서 있으며 코끼리 밥솥의 조지루시, 미쓰비시, 마츠시타 등 상당한 국제적 영향력과 기술력을 지닌 대 기업들의 밥솥 각축장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쿠가 일본을 첫 해외 시장 진출국으로 선정한 이유는, 이런 밥솥 종주국에서 뿌리를 내릴 수 있다는 것은 곧 세계 어느 나라에 가서도 밥솥에 있어서 최고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었다. 즉, 일본 진출은 해외시장 공략의 시험대이자 자사의 제품을 세계최고의 품질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였던 것이다. 한편, 일본은 상대적으로 아시아 최고 수준의 구매력을 지니고 있고, 현재 한국 내에서 쿠쿠 홈시스의 제품이 위의 일본 기업들과 경쟁하여 점유율 1위의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 잡은 만큼 기술적으로도 경쟁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 것이다.


2) 과정
1998년 일본 내쇼날사의 O.E.M업체로써 처음 일본에 수출하게 되었다. 그 후 2000년도에는 자체브랜드 ‘쿠쿠’ 전기압력밥솥으로 해외시장 진출 결정이 확정되었다. 일본 마쓰시다와 기술을 제휴하여 시장파악에 돌입하게 되고 마침내 2001년, 일본 수출용 전기압력밥솥(모델명 SRP0611FJ)이 출시하게 된다. 6개월 간의 시장분석에서 일본인의 식생활 및 입맛을 분석하고, 일본 소비자 대상으로 일본제품과 5단계에 걸친 품질 테스트 결과, 드디어 밥맛과 디자인, 보온 기능 등을 평가하여 1위라는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것으로 2002년 9월 본격적으로 일본에 수출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여러 차례의 실패를 거듭하고 나서야 일본문화용품 안전시험소 품질테스트에 합격하여 일본 S마크를 획득하게 된다.
처음 2000여 만원의 샘플로 시작하여 5500여대로 빠르게 시장을 점유하고 일본 TV홈쇼핑을 통해 성장 가속으로 한 해에 1만 5000여대, 16억대의 매출 규모를 달성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성공으로 2004년 발아현미압력밥솥을 개발해 수출하게 되고 일본 건강식품업체 엔디케이사와 공동 개발에 힘쓰게 되었다. 발아현미 기능과 사용자가 취사 각 과정을 하고 싶은대로 조절, 원하는 밥맛을 만들 수 있는 ‘가변성 회로’를 탑재하기도 했다.
지금은 TV홈쇼핑 뿐만 아니라 일반 양판점과 마트 등에서도 공급을 개시, 2005년 한 해 판매되는 밥솥이 무려 600만 개나 팔려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추세이다.
3) 마케팅전략 (STP, 4P)

① 일본 시장의 STP

ⓐ S (Segmentation)
입맛이 까다로운 일본사람들을 선택하여 시장점유율을 넓혀가기란 굉장히 어려웠고, 집단성이 강한 일본인들을 공략하기 위해 독특한 디자인 및 색상을 설계하기도 매우 어려웠다.
하지만 일본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일본인의 입장에서 정확히 분석하여 일본시장을 공략하였다.

ⓑ T (Targeting)
일본에서도 우리 나라와 마찬가지로 주로 20대부터 50대까지가 타겟이다.
참고문헌
․ 쿠쿠홈시스(주) http://www.cuckoo.co.kr
․ 쿠쿠 · 청풍 · 웅진코웨이 등 중소가전, ‘브릭스’ 시장개척 잰걸음
http://blog.naver.com/comsnake.do?Redirect=Log&logNo=80002031516
․ 성공 마케팅 모든 것 비즈존 http://cafe.naver.com/bizzone.cafe
․ 쿠쿠홈시스 “고객만족 극대화” 파이낸셜 뉴스(2004-06-06)
http://www.abnkorea.co.kr
․ 경향 신문 http://www.khan.co.kr
․ 한국의 밥맛 세계로 간다. 매일경제신문 (2004-04-05)․ 외환위기 때 자사상표 승부수, 한겨fp신문 (2004-01-25)․ 쿠쿠홈시스, 올 해외시장 공략 원년, 전자신문(2004-01-12)․ 신화창조의 비밀. KBS 제59화 방송. (2005-01-21)
․ 「이훈영교수의 e-마케팅플러스」 참고
․ 「한국인의 입맛, 쿠쿠 압력밥솥」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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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 차1. 쿠쿠홈시스?(1) 회사소개 -22. 해외 진출은 어떻게 했나?4(1) SWOT분석-4(2) 일본71) 진출 배경 및 의의2) 과정 3) 마케팅전략 (STP, 4P)(3) 중국91) 진출 배경 및 의의 2) 과정3) 마케팅전략 (STP, 4P)3. 해외시장 진출 성공요인은 무엇일까?-114. 발견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일까?131. 쿠쿠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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