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새롭게 본 발해사”를 읽고 - 발해사는 어느 나라의 역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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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새롭게 본 발해사”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발해 역사에 대한 분석과 증명자료의 검토, 향후 역사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한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역사왜곡에 대한 자료를 찾던 중에 일본의 역사왜곡 이외에도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즉 동북공정에 대한 논란이 내 눈길을 사로잡았다. 교과서의 지식만 믿고 있던 나에게 고구려를 자신의 역사로 주장하는 중국의 주장에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중국은 고구려사 왜곡뿐만 아니라 이제 발해사까지도 중국의 역사로 편입시키려 하고 있었다. 우리가 발해사를 지키기 위해서는 발해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나에게는 지식과 관심이 부족했었던 것 같다. “새롭게 본 발해사” 라는 책은 발해에 대한 기본지식을...
첫 번째로 대조영의 출신에 대한 의견이 있다. 대조영의 출신에 대해서는 남북한과 중국, 일본의 학생들은 서로 다르게 알고 있다. 이것은 각 나라의 젊은이들이 공통적으로 알고 있는 발해의 지식, 다시 말하면 역사교과서의 발해사 서술이 다르기 때문이다. 나 또한 역사교과서로 인해서 발해사가 물론 우리나라 역사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아무런 근거 없는 무조건 적인 수용에 불구 하였다. 이제부터 발해사가 어느 나라의 역사인지 그 증거들을 찾아보도록 하자. 남북의 학생들은 모두 대조영이 고구려 출신이라고 배운다. 그리고 중국의 역사교과서는 대조영을 일관하게 말갈족이라 말하고 있다. 그러면 일본의 역사 교과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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