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월마트 까르푸 철수와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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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월마트 까르푸의 조직도 분석
2. 월마트 까르푸 국내시장 적응노력
3. 월마트 까르푸 국내전략
4. 한국에서 실패원인과 남긴 교훈
5. 소비자 측면에서의 변화
6. 기업측면에서의 변화
7. 향후 할인점업게 예상및 변화
본문내용
2. 월마트 까르푸가 국내시장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

■ 월마트 까르푸의 공통점

● 월마트는 국내시장에서 미국시장에서와 같은 할인점 개념과 운영방법을 고수
까르푸는 국내시장에서 프랑스에서와 같은 할인점 개념과 운영방법을 고수
☞ 월마트는 개점 초기 식품매장을 아예 만들지 않았으나 지난해 중반부터 매장에 식품매장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월마트는 신선식품보다는 바코드가 붙은 가공 식품을 판매대에 올려놓고 팔았다. 서구인들의 식생활을 고려한 매장 레이아웃을 고집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한국인들로부터 외면당했다. 그리고 제품의 진열 시간도 길어져 신선도가 떨어졌다.
☞ 까르푸는 슈퍼마켓과 할인점 창고 할인점 의 장점만을 채택해 만든 신업태이며, 창고 분위기처럼 운영되지만 비회원제로 누구나 싼값에 소비자가 살수 있도록 할수 있는게 장점이다.까르푸는 말그대로 박스채 진열해서 파는것입니다.어떤 상품을 대량으로 현찰로 구매하면 대량에서 할인을 받고 현찰이라 할인을 받습니다.이렇게 상품을 저가에 구매를 해서 저가로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특히 POS라는 것과 SCM이라는 것을 통해서 재고를 거의 제로에 가깝게 하기 때문에 제고에 대한 위험비용 또한 제품단가에 포함되지 안아 저렴하게 소비자에게 공급을 합니다.

● 업계에서는 월마트나 까르푸 등 글로벌 유통업체들이 고집하는 ‘창고형 매장’ 등 글로벌 운영방식
☞ 월마트나 까르푸는은 창고식의 넓은 매장에 높은 진열대에까지 상품을 쌓아놓고 파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한국 소비자들은 자신의 눈높이에서 너무 벗어난 곳의 물건은 잘 고르지 않는 특성이 있는데, 이를 외국계는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화사한 분위기의 백화점식 매장에 익숙한 국내소비자들에게 삭막한 대형 매장에다 높이가 5∼6m에 달하는 선반까지 진열된 상품을 대용량으로 판매하는 창고형 매장은 익숙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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