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환경영향평가사례(가야-봉산도로 2차로 축조공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3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환경영향평가 사례연구에 관한 자료입니다.(가야-봉산도로 2차로 축조공사) 사례분석과 함께 영향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기술했으며 같은제목의 발표자료(PPT)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업내용의 개요
2. 환경에 미칠 주요영향
3. 환경영향 저감방안
4. 사후환경영향조사계획
5. 사업자의 대안
6. 평가내용의 적정성 분석
7. 본평가서의 검토

Ⅲ. 환경영향평가의 문제점 & 종합평가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영향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기존에 수행되었던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환경영향평가의 실제현황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환경영향평가의 근본적인 것들을 더욱 자세히 알기 위하여 한 가지의 사례를 통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환경영향평가대사업을 수행하고자 할 경우 환경영향 평가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평가서의 작성은 사업계획을 수립하거나, 사업을 시행하는 사업자가 작성하거나 대행자가 작성할 수 있다.
우선은 평가서 초안을 작성하여 관계기관과 대상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공고(1개 이상의 중앙일간신문 및 지방일간신문) 및 공람(30일 이상 50일 이내)하고, 설명회 또는 공청회를 개최하여 반영하게 되어 있다. 실시계획에 들어가기 전 사업자가 작성한 환경영향 평가서를 사업승인기관에 제출되고 사업승인기관에 의해 환경부(또는 지방환경관리청)에 협의 요청된다. 협의된 평가서는 한국 환경정책·평가연구원등의 검토의견을 듣고 수정·보안등의 조치를 한 후 사업승인기관에 다시 통보한다.
.
.
.
III. 종합결론
본 사업은 첫째로 국립공원내의 도로건설에 관한 것이고, 둘째로는 해인사라는 국가적 문화유산이 인접한 지역에서 사업이 진행된다는 특성상 자연환경과 문화환경, 그리고, 사찰환경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사전에 충분한 검토가 진행된 후 사업의 진행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가야산지역의 자연환경과 해인사일원의 문화환경에 대한 보다 확실하고 충분한 조사가 완료되기 전에는 사업시행을 유보하여야 한다.
둘째, 국립공원이라는 특성상 국립공원지역을 통과하지 않는 우회도로로 수정되어야 한다.
셋째, 국가적 자연유산인 가야산국립공원과 국가적 문화유산이자 세계적 문화유산인 해인사 팔만대장경등의 문화재보전 및 수행 환경의 보존을 위해서는 자연환경의 보전과 문화재보존 및 유지에 대한 명백한 사실이 입증되기 전에는 가야산 국립공원지역 및 해인사일원에 대한 개발행위는 중지되어야 한다.

.
.
.
Ⅳ. 결론
지금까지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환경영향평가의 현실을 확인하여 보았으며, 구체적인 현실을 파악할 수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환경영향평가제도가 채택된 지 20 여년 되어 가고 있으나, 아직도 제도의 문제점에 따른 개선 방안이 강구되어야 하는 등 시행착오를 통하여
.
.
.
(중략)
참고문헌
* 이병인,이영경, 환경영향평가-이론과 실제-, 양서각, 2000. 1.
* <환경영향평가서>
(국가지원지방도 59호선 가야~봉산(가야~가조간)도로2차로 축조공사)
* 부산지방국토관리청(http://pcmo.moct.go.kr)
* 환경부 (www.me.go.kr)
* 네이버(www.naver.com)
* 엠파스(www.empas.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도 충분하고 세세한것도 나쁘지않네요
  • rlatjdrhs***
    (2015.11.23 17:58:12)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가 위워크(WeWork)다.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위워크는 전 세계 유니콘(기업 가치 평가액이 10억달러가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중 9위다. WSJ와 다우존스벤처소스가 추산한 위워크의 기업 가치는 약 160억달러(약 17조6928억원). 골드만삭스,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 하버드 매니지먼트, 티로우프라이스 그룹 등 유명 펀드와 벤처캐피털이 투자하면서, 2012년 1억달러였던 기업 가치가 4년 만에 160배로 뛰었다. 위워크는 미국 비즈니스 잡지 패스트컴

  • [생활과학] 환경친화적 도로건설에 관한 연구
  • 도로건설사업의 환경적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Ⅱ. 본 론1. 환경친화적 국토개발사업의 개념과 원칙 정립1) 환경친화적 국토개발사업의 개념 및 목표‘환경친화적 국토개발사업’이란 다분히 포괄적이고 선언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겠지만 목표지향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우리 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내‧외적인 경제‧사회적 여건 등을 고려해 보건대 개발은 필수불가결 하다는 전제하에서 환경영향을 최

  • [사회학] 청계천복원사업과환경
  • 가지가 있으며 첫 번째로는 자연환경복원과 삶의 질 향상을 들 수 있다. 이명박 서울 시장이 청계천 공사가 끝난 후 직접 청계천에 발을 담그는 행사를 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청계천 복원의 가장 핵심적인 사업은 청계천을 깨끗한 물이 흐르는 하천으로 복원하고 수중과 수변에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등의 생태공간을 조성하는 데 있었다. 서울시는 복원된 청계천 양측에 편도 2차로씩 도로를 확보하고 청계천 남북연결에 필요한 교량

  • 정부정책(정부-사회집단간의 관계, 정부의 3자적 관계)
  • 가 한․칠레 FTA 추진을 결정한 후 양국 간에 4차례의 공식협상이 진행되었으나 양국 간 FTA가 국내농업에 미칠 영향력에 대한 이해가 농민단체 등 국내의 주요 주체들 사이에서 폭넓게 공유되지는 못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한국포도회를 중심으로 하는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과 같은 농민운동단체등 상이한 규모와 성격을 갖는 농민단체들이 개별적 차원에서 FTA 일반 및 한․칠레 FTA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자 하였다.2001년 2월부터 2002년 7월까지

  • 천성산 도룡뇽 사건과 새만금을 통해 본 4대강 사업
  • 환경적인 문제를 주된 문제로 하여 갈등을 빚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4대강 사업을 지속할 것인가? 혹은 중단할 것인가?’는 이 갈등의 핵심이며 이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고, 결론적으로 어떤 선택이 미래의 우리와 후손들에 옳은 결정일지 100%확신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이 문제가 주는 시사점은 매우 크다.이렇게 4대강정비 사업에 대한 섣부른 결론을 내릴 수 없는 상황 하에서, 이전에 발생하였던 환경갈등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