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미래 유아 교사의 모습과 나의 각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입니다.....^^다운 클릭!!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사회의 특징
2. 유아 교육의 현대적 경향
3. 유아 교사의 사명
4. 유아 교사의 자질
5. 유아 교사의 역할
6. 나의 각오

Ⅲ. 결론
본문내용
1. 현대 사회의 특징

(1) 지식 기반 사회

① 지식의 절대성이 줄어들고 탈 가치화 현상이 부각된다. 산업 사회에서는 지식의 생성과 소유가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집중되어 있었고 이러한 지식이 오랫동안 변화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게 지식과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이 만들어진다. 생성된 지식은 시․공간을 초월한 사이버 공간에서 빠르게 전파되기 때문에 다양한 지식과 가치가 공존하게 되어 지식의 사회적 상대성이 강조된다.

② 지식의 확산으로 인하여 수평적인 인간관계가 중요시 된다. 독점된 자본이나 정보는 그 속성상 권력이 되고 권력화된 자본이나 권력으로 인한 인간관계는 수직적인 관계로 특징지어진다. 그러나 지식 기반 사회에서의 지식과 정보의 공유는 지식의 분산화를 가져오고 그 결과 인간관계가 수직적인 관계에서 수평적인 관계로 바뀌게 된다.
참고문헌
박은혜(2003), 유아교사론, 서울 : 창지사
오영희 외(2003), 최신 유아교육개론, 서울 : 도서출판 21세기사
이은화 외(2002), 유아교사론, 서울 : 양서원
홍지연(2002),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홀리스틱(holistic) 교육
  • 홀리스틱(holistic) 교육Ⅰ. 서론현대 사회는 경제발전이나 물질 문명의 발달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경향과 개인주의적 사고방식으로 인해 인간소외현상이 벌어지고,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잃어 많은 사회문제가 일어나고 있고, 환경파괴에 의한 인간 생활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모습이 반영되는 교육에서도 경쟁, 교내폭력, 학급붕괴, 집단따돌림, 비행 등의 문제가 만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사회 모든 영역에서의

  • 중국교육에서의 유아교육과 중등교육제도의 실태00
  • 중국교육에서의 유아교육과 중등교육제도의 실태00Ⅰ. 서 론 중국은 앞으로 세계사에 있어 거대한 강대국으로 급부상 할 것은 분명한 일이다. 실지로 미국을 초월한 최고의 강대국이 될 가능성이 매누 높다. 다라서 중국정부도 중국의 미래를 짊어질 아동들의 교육에 진심갈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중국교육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한 편이다. 정치나 경제 방면에 대해서는 비교적 이해를 하고 있으면서도 교육분야에 대해서는 잘알지

  • [현대사회가족]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교육 열풍에 대해 다룬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거기에서는 영어 발음을 위해 유아의 혀까지 자르는 부모의 모습까지도 볼 수 있었다.현 시점, 그것은 어느 개인에게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한국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것으로 보아 조기교육은 사회문제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나는 이 카툰을 보면서 조기교육의 심각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짚어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서 론 1.조기교육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자에로의 길4. 나폴레옹전쟁에 참전5. 카일하우에서의 교육활동6. 새로운 곳에서의 교육활동7. 유아교육에로의 길 Ⅳ. 인간교육 사상 . 11 1. 교육의 원리2. 교육목적3. 교육방법4. 인간발달론5. 교육내용Ⅴ. 프뢰벨과 유아교육 . 22 1. 유아교육론2. 프뢰벨의 교육실천과 기독교 유아교육Ⅵ. 프뢰벨이 현대에 끼친 영향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교육사상계를 대표하는 삼대가(三大家)라고 하면서 프뢰벨은 그의 직관적, 종교적 태도에 있어서는 페스탈로치에 가깝고 연구 의욕에 있어서는 헤르바르트에 가깝다고하였다.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삼중적으로 기초 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적 세계관에 근거 한 소극적인 교육, 둘째는 삼라만상의 근원과 현상을 하나님에게서 찾는 기독교 신앙, 셋째는 놀이를 중심으로한 유아교육 강조이다 (Bollnow, 1977). 이러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현대 교육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