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대중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무용공연의 제도적 육성책

2. 자유경쟁과 전문화의 필요성

3. 평론가의 올바른 개입

4. 무용공연의 주체로서의 대중

5. 위험한 대중의 기호
본문내용
1. 무용공연의 제도적 육성책

한 국가의 경제력과 예술의 부흥이 긴밀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는 것은 역사적인 사실이기도 하지만 무용의 경우는 보다 특별한 보호를 받아왔다.

초창기의 무용공연이 대부분 스펙타클한, 수십 명의 무용가, 제작진이 투여되는 대규모의 것이었고 이를 개인의 경제력으로는 감당하기가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러시아 발레단의 감독이었던 디아길레프가 발레 제작을 전담하고 흥행에 성공한 것도 그 전에 얻어진 러시아 황실발레단의 명성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관객층 덕분이었음을 상기한다면 무용의 대중화는 우선 대중에게 보여질 기회와 무용에 대한 친밀감을 확보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

이는 문화적 전통이 없었던 미국에서 최고의 발레를 볼 수 있는 오늘이 있기까지의 역사를 보면서 재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러시아 발레단이 해체되고 미국으로 간 죠지 발란쉰은 국립발레 학교와 발레단 설립에 관여했고 뉴욕시립발레단을 탄생시켰다. 이는 정책적으로 이루어진 무용진흥책의 단명이기도 하다.

한국에서도 이십여 년의 차이를 두고 국립발레단이 생겨났고 국립무용단, 서울시립, 인천시립, 광주시립, 부산시립 등 적지 않은 단체가 있음은 자랑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문제는 연례행사화된 며칠간의 공연횟수에도 관객의 흥미를 끌 무엇을 담고 있지 못한 공연에도 있다.

공연기간은 우리의 경우 길어야 4~15일 정도인데 외국의 무용공연기간이 적어도 2주에서 한달 이상씩인데 비한다면 궁색함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 가장 큰 이유라면 또다시 관객동원이 등장하게 되는데 외국무용단의 초청공연이 성황을 누리는 이유를 단지 문화적 사대주의로만 치부할 수 있을까도 생각해볼 문제다. 제작진, 극장측의 소극적인 자세, 다시 말해 홍보활동이나 구체적인 관객 동원책에 미진함은 없는지 초․중․고등학생들이 단체관람하는 영화를 한번쯤 무용으로 대신할 수는 없는지 등을 생각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벤트, 관광학, 축제, 이벤트관광, 인터넷이벤트, 사회과학, 축제이벤트] 국내외 유명 축제(사이트)의 사례분석
  • 한다. (참고 출처: 문화예술축제의 조직과 운영|작성자 mounnie)Ⅳ 레포트 후기- (배울점)참고문헌춘천 마임축제-‣ web site : http://mimefestival.com아비뇽 축제-web site : http://www.festival-avignon.com/http://blog.naver.com/raileurope?Redirect=Log&logNo=80053682823http://blog.naver.com/toma17?Redirect=Log&logNo=70020768525외 각종 인터넷 ON-LINE 싸이트 및 뉴스자료 ◘ 사진으로 보는 춘천 마임축제 그림) 우리나라 학생들이 우리나라 민속춤과 음악 공연◘ 사진으로 보는 아비뇽축제

  • [이벤트, 관광학, 축제, 이벤트관광, 인터넷이벤트, 사회과학, 축제이벤트] 국내외 유명 축제(사이트)의 사례분석
  • 한다. (참고 출처: 문화예술축제의 조직과 운영|작성자 mounnie)Ⅳ 레포트 후기- (배울점)참고문헌춘천 마임축제-‣ web site : http://mimefestival.com아비뇽 축제-web site : http://www.festival-avignon.com/http://blog.naver.com/raileurope?Redirect=Log&logNo=80053682823http://blog.naver.com/toma17?Redirect=Log&logNo=70020768525외 각종 인터넷 ON-LINE 싸이트 및 뉴스자료 ◘ 사진으로 보는 춘천 마임축제 그림) 우리나라 학생들이 우리나라 민속춤과 음악 공연◘ 사진으로 보는 아비뇽축제

  • [소리문학] 무용음악
  • 무용음악Ⅰ. 들어가며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에 작곡된 하나의 음악이 무용 컨셉에 맞춰 적절히 선택받기도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면 ‘무용’이라는 하나의 예술행위가 ‘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있다.Ⅴ. Ⅵ. 결 론※ 참고 문헌1.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저, 『가족과 한국사회』, 서울: 경문사, 1995.2. 가족환경연구회, 『가족과 환경』, 서울: 교문사, 1990.3. 민경배, 『신세대를 위한 사회학 나들이』, 서울: 퇴설당, 1994.4. 매일경제신문사 국제부 편저, 『IMF, 한국이 바뀐다』,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1998.5. 한국가족관계학회 편저, 『한국 가족의 현재와 미래』, 서울: 도서출판 하우, 1996.FILE:사회교육 사회교육개론 레포트.zipFILE:qwe.hwp

  • [음악] 클레식과 락에관한 레포트
  • 대중화 과정을 가지게 되며, 철학, 과학, 문학, 예술 모두가 전문가, 감식가들의 집단 대신에 일반 대중을 의식하기 시작했다.이러한 발생과 함께 음악생활에 있어서 새로운 특징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우선 음악가 직업의 형성을 들 수 있으며, 그것은 음악의 전문가와 애호가로 구분되었다는 점이다.고전주의 음악의 특성을 보면, 고전시대의 대가들은 오늘날과 같은 관현악을 확립시켰다. 그들은 네 개의 악기군의 혼합을 바탕으로 하는 합주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