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서평] 설득의 심리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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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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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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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책 소개 및 선택 동기
Ⅱ. 책의 핵심 내용 및 의견
① 대조 효과
② 상호성의 법칙
③ 일관성의 법칙
④ 사회적 증거의 법칙
⑤ 호감의 법칙
⑥ 권위의 법칙
⑦ 희귀성의 법칙
Ⅲ. 결론 및 소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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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이란 어떠한 요구나 생각에 대해 남에게 잘 설명하거나 타일러서 남을 납득시키는 행동을 일컫는 말이다. 설득은 상대방으로부터 내가 필요한 것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기술인데, 이것은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전제로 이루어진다. 아무리 문명과 기술이 발달한 현재에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과의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더 중요시 여겨지는 지금의 현상들을 본다면 설득은 우리에게 지금보다 더 큰 자리로 매김 할 것이 분명하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우리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친구들이나 다른 주변인에게 설득 당하기도 하고, 내가 상대방을 설득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행동들은 우리가 의식하지 않고 하는 행동이었을지라도 여기에는 심리학적인 근거들이 존재하고 있다. 치알디니 교수는 이러한 심리적인 근거를 크게 상호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사회적 근거의 법칙, 호감의 법칙, 권위의 법칙, 희귀성의 법칙에 근거한다고 보고 있다. 치알디니 교수는 이렇게 6가지로 나눈 법칙들은 여러 예문과 일상생활에서의 상황들을 연결해주면서 비교적 쉬운 단어들로 심리학에 무지한 나 같은 평범한 사람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어! 나도 이러한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데……" 혹은 "아~ 그래서 이 때 그 판매원이 나에게 이러한 이야기를 했었구나!……" 등을 생각하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어쩌면 이러한 이유 때문에 내가 당한 설득의 법칙들이 무엇이 더 있는지 궁금하여 이 책의 책장을 빠르게 한 장 한 장씩 넘겼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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