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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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배경 -------------------------------- 1
2. 연구의 목적 -------------------------------- 2

Ⅱ. 정보화 사회와 학교도서관의 역할 ----------- 3
1. 정보사회의 도래와 교육패러다임의 변환 -------- 3
1.1. 교육내용의 변환 ------------------------ 4
1.2. 교육방법의 변화 ------------------------ 6
1.3. 교육환경의 변환 ------------------------ 7
2. 정보화 사회와 학교도서관 -------------------- 8
2.1. 학교도서관과 학교도서관매체센터(SLMC) --- 8
2.2. 학교도서관의 필요성과 기능 -------------- 10

Ⅲ.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협력수업 및 협동교수 프로그
램 --------------------------------------- 10
1. 도서관 협력수업의 의의 --------------------- 11
2. 도서관 협력수업의 운영 --------------------- 11
3. 협동교수 프로그램 ------------------------- 13
3.1. 협동교수 프로그램 유형 ----------------- 13
4. 도서관 협력 수업 모형 ---------------------- 14
4.1. 단순 협력형 --------------------------- 14
4.2. 협력 협력형 --------------------------- 15
4.3. 밀접형 도서관 협력수업 ----------------- 15
5. 디지털 자료를 활용한 도서관 협력수업 --------- 16
5.1. 도서관 협력수업 전제 조건 --------------- 16
5.2. 도서관 협력수업 과정 ------------------- 17

Ⅳ.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 --------------------- 18
1. 초등학교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 -------------- 18
2. 중학교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 ---------------- 19
3. 고등학교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 --------------- 21
3.1. 국어과 도서관 활용수업 ----------------- 22
3.2. 사회과 도서관 활용수업 ----------------- 23

Ⅴ. 요약 및 결론 ------------------------------ 26

참고문헌 ------------------------------------- 28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우리 인간은 과거로부터 현재의 정보기술시대까지 혁신을 이루면서 변화해 오고 있다. 이러한 혁신과 변화는 생활 양식과 사회 구조를 바꾸어 가고 있으며, 이미 우리들은 20세기를 거쳐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살고 있다. 우리 나라도 세계화 속의 정보화 사회를 지향하여 지식·정보를 대량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그 생산과정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개인이나 국가의 발전은 이러한 지식과 정보를 창출·처리·활용하는 능력에 의존하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사회구성원의 의식발달이 강조되고 ,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에서 벗어나 정보중심의 생산양식을 창조하는 초산업사회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정보화 사회는 사회적·교육적·기술적·경제적 측면에서 많은 도전을 일으킬 것이며, 이러한 도전에 대한 개척이 뒤따르지 않으면 글로벌(Global) 사회에서 뒤쳐지게 될 것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대량의 정보유통으로 인하여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서 학교의 교육은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끊임없는 재교육을 통하여 개인의 능력을 개발시켜야 한다.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방법으로는 이러한 역할의 수행이 불가능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없다는 문제점들이 다각도로 지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D. N. Aspy는 산업사회 학교와 정보사회 학교의 비교에서 정보사회학교는 단지 주제 영역의 지식을 배우기보다는 오히려 배우는 방법, 즉 학습 방법을 배우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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