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5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문헌정보학과의 현황과, 각 학교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연혁과 교과과정
- [문헌정보학과][문헌정보학 교과과정]문헌정보학과의 목적,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과의 교과목내용, 문헌정보학의 교육과정변화, 문헌정보학과의 인터넷강좌, 향후 문헌정보학과의 진출 방향 분석
- 연세대학교 편입학 문헌정보학과 학업계획서
- [졸업][문헌정보]초 · 중 · 고 학교도서관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 [문헌정보학]문헌정보학의 교육영역, 문헌정보학의 교육과정, 문헌정보학의 명칭변경, 문헌정보학의 미래도서관, 문헌정보학의 패러다임, 문헌정보학의 쟁점,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안, 문헌정보학의 시사점
- 목차
-
Ⅰ. 서 론 -------------------------------------- 1
1. 연구의 배경 -------------------------------- 1
2. 연구의 목적 -------------------------------- 2
Ⅱ. 정보화 사회와 학교도서관의 역할 ----------- 3
1. 정보사회의 도래와 교육패러다임의 변환 -------- 3
1.1. 교육내용의 변환 ------------------------ 4
1.2. 교육방법의 변화 ------------------------ 6
1.3. 교육환경의 변환 ------------------------ 7
2. 정보화 사회와 학교도서관 -------------------- 8
2.1. 학교도서관과 학교도서관매체센터(SLMC) --- 8
2.2. 학교도서관의 필요성과 기능 -------------- 10
Ⅲ.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협력수업 및 협동교수 프로그
램 --------------------------------------- 10
1. 도서관 협력수업의 의의 --------------------- 11
2. 도서관 협력수업의 운영 --------------------- 11
3. 협동교수 프로그램 ------------------------- 13
3.1. 협동교수 프로그램 유형 ----------------- 13
4. 도서관 협력 수업 모형 ---------------------- 14
4.1. 단순 협력형 --------------------------- 14
4.2. 협력 협력형 --------------------------- 15
4.3. 밀접형 도서관 협력수업 ----------------- 15
5. 디지털 자료를 활용한 도서관 협력수업 --------- 16
5.1. 도서관 협력수업 전제 조건 --------------- 16
5.2. 도서관 협력수업 과정 ------------------- 17
Ⅳ.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 --------------------- 18
1. 초등학교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 -------------- 18
2. 중학교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 ---------------- 19
3. 고등학교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 --------------- 21
3.1. 국어과 도서관 활용수업 ----------------- 22
3.2. 사회과 도서관 활용수업 ----------------- 23
Ⅴ. 요약 및 결론 ------------------------------ 26
참고문헌 ------------------------------------- 28
- 본문내용
-
1. 연구의 배경
우리 인간은 과거로부터 현재의 정보기술시대까지 혁신을 이루면서 변화해 오고 있다. 이러한 혁신과 변화는 생활 양식과 사회 구조를 바꾸어 가고 있으며, 이미 우리들은 20세기를 거쳐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살고 있다. 우리 나라도 세계화 속의 정보화 사회를 지향하여 지식·정보를 대량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그 생산과정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개인이나 국가의 발전은 이러한 지식과 정보를 창출·처리·활용하는 능력에 의존하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사회구성원의 의식발달이 강조되고 ,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에서 벗어나 정보중심의 생산양식을 창조하는 초산업사회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정보화 사회는 사회적·교육적·기술적·경제적 측면에서 많은 도전을 일으킬 것이며, 이러한 도전에 대한 개척이 뒤따르지 않으면 글로벌(Global) 사회에서 뒤쳐지게 될 것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대량의 정보유통으로 인하여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서 학교의 교육은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끊임없는 재교육을 통하여 개인의 능력을 개발시켜야 한다.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방법으로는 이러한 역할의 수행이 불가능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없다는 문제점들이 다각도로 지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D. N. Aspy는 산업사회 학교와 정보사회 학교의 비교에서 정보사회학교는 단지 주제 영역의 지식을 배우기보다는 오히려 배우는 방법, 즉 학습 방법을 배우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변우열 외,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운영실태 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2002. 연구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2002.
교육인적자원부, 학교도서관 활용 우수 사례, 선명인쇄, 2002.
경상북도교육청, 독서활동 중심의 수업방법, 대창사, 2001.
경상북도교육청, 아름다운 학교도서관, 중앙인쇄기획, 2002.
경상북도교육청, 학교도서실 운영편람, 중앙인쇄기획, 2000.
한상완 외, 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정책 방향에 방향 : 학교도서관 기본계
획 검토 작업단 구성·운영.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1.
한윤옥, 지식정보시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 개발.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
원. 2000. 연구과제 보고서.
이삼형, 국어교육 평가의 관점, <학술발표회자료집>,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1999.
이인제 외,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1997.
천경록·이재승, 읽기 교육의 이해, 우리교육, 1997.
허병두, 학교도서관을 활용하는 교육
(http://www.bumokyoyuk.com/44-1.htm.)
대전교육연수원, 초등 도서담당교사 직무연수 교재, 가람문화사, 2002.
김종문, 개정 대화학습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1996.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특별시인쇄공업협동조합, 1998.
김상수,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수업 설계의 절차, 1999.
경상북도교육청, 초등학교 독서 교육의 길잡이, 구일출판사.
김효정 외,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열린문화, 1999.
서울특별시교육청, 독서 교육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2002.
연구·시범학교 보고서 : 인천 인주초등학교(2001), 전남 용상초등학교(2002), 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